자동차ICT융합공학과
Department of Automotive ICT Convergence Engineering
Department of Automotive ICT Convergence Engineering
기존의 자동차 기술은 기계 및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나, 미래의 자동차 기술은, 전기, 전자, 정보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의 모습은 내연기관 중심에서 친환경, 자율주행 자동차 위주로 급변하고 있기에 자동차 기술 및 문화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을 반영하여 본 학과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 중심의 미래형 자동차를 위한 ICT 기술, SW/AI 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커넥티드 카 기반 자동차ICT전문가, AI/SW 기반 자동차ICT전문가, 임베디드시스템 기반 자동차ICT전문가 과정을 제공하여 융복합기술을 갖춘 고급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학년 Freshman | 1학기 1st semester |
대학수학, 미래형자동차개론, 프로그래밍언어1(실습) |
2학기 2nd semester |
이산수학, 컴퓨터네트워크, 프로그래밍언어2(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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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Sophomore | 1학기 1st semester |
공학수학, 자동차구조일론및실습(실습), 회로이론, 자료구조(실습) |
2학기 2nd semester |
확률과통계, 자동차부품CAD(실습), 디지털공학(실습), 알고리즘(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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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Junior | 1학기 1st semester |
자동차기초역학, 차량신호처리, 임베디드프로그래밍(실습), Automotive S/W 공학(실습) |
2학기 2nd semester |
전력전자, 디지털통신, 센서공학(실습), 기계학습(실습), 영상처리및비젼(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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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Senior | 1학기 1st semester |
자동제어, 전기자동차공학, 차량통신망, 마이크로컨트롤러응용(실습), 딥러닝응용(실습) |
2학기 2nd semester |
자동차샤시제어, 미래자동차종합설계(실습) |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 장학제도 및 학생복지를 위한 학생회 지원
전기·자율주행 자동차 제조 및 정비/전장 부품 관련 분야, 센서 및 계측 엔지니어링, 자동화 시스템 개발 분야, 자율주행 운영 시스템 엔지니어, 교통 통제 및 수요 전문가, 응급 상황 처리 분야, 자동차 SW 전문가, 정보통신분야 전문가, 친환경 시스템 연구 및 개발/시스템 응용 설치/전지 및 저장 장치 개발 등 그 영역은 매우 다양합니다.
- 국내외 자동차산업 관련 완성차, 모듈 및 부품업체
· 완성차업체: 현대기아, GM 등
· 모듈 업체: (국내) 현대모비스, 삼성, LG, 네이버랩스, SKT, KT, 만도 등
(국내 외국계) 보쉬, 앱티브, 비어니언 등
- 국내외 정보통신산업 관련 업체
· 삼성전자, LG전자, KT, SK텔레콤 등
- 공기업 및 연구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KIAPI),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단, 대구철도공사, 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보안기사, 그린전동 차동차기사, 자동차정비기사, 드론 자격증, 메카트로닉스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전파통신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