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Guidelines

(공지)[20학번 2학년1학기 복학 예정] 전공선택 관련 긴급공지

날짜 :
2023-02-02
조회수 :
2학년 1학기로 복학 예정인 학생들께,
안녕하세요? 기계자동차공학부장 김기대입니다. 반갑습니다. 복학하는 여러분을 따뜻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고등학생 티를 완전히 벗고 늠름한 젊은이의 모습으로 만날 생각을 하니 무척 기쁩니다. 

아주 중요한 전달사항이 있습니다. 그동안 학부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우선 기계자동차공학부는 2023학년도부터 기계공학과와 미래자동차공학과로 나누어 신입생을 모집하였습니다. 학부 2학년 이상은 기존 학부 그대로이되 2학년부터 전공을 선택하며 전공 명칭이 기계시스템전공은 ‘기계공학전공’으로 자동차공학전공은 ‘미래자동차공학전공’으로 자동차생산전공은 ‘로봇시스템전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복학하시면서 상담을 거치지 않고 전공을 급하게 선택하신 결과 전공별로 아주 극명하게 차이가 났습니다. 전공별 학생 수 차이가 많이나면 수업 운영이 어려워지고 또한 학생 수가 많은 전공에서는 장학금 수혜가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음학기 컴퓨터 랩실(25명 정원)을 사용하는 컴퓨터응용설계 교과목에서 로봇시스템전공 학생은 소수를 대상으로 알찬 실습수업이 진행되는 반면, 기계공학전공을 선택한 1/3이상의 학생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조차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로봇시스템전공은 옛 자동차생산공학전공의 명칭이 변경된 전공으로 품질관리및실습, 생산자동화시스템및실습, 센서와신호처리및실습 등 자동차생산 자동화를 위한 중요한 과목을 베이스로 해서 제가 담당하는 스마트생산공학전공(2학년 1학기), CNC가공및CAM실습(3학년 2학기), 인공지능및실습(4학년 1학기) 등 자동차와 로봇 등 생산제조기술을 공부하는 전공입니다. 학부 홈페이지(http://academics.cu.ac.kr/home/detail/engineer/mae)를 방문해서 수강해야하는 교과목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전공선택에 관하여 문의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기계자동차공학부장 김기대 교수(010-3072-2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