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Guidelines

<졸업생 취업수기> 이해인(16) 경찰공무원

2021-08-13

홈페이지 사진(이해인).jpg

자기소개 및 대학생활

안녕하십니까. 대구가톨릭대학교 법학과 16학번 이해인입니다.

저는 2020년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에 합격하여 현재는 파출소에서 112신고 처리 등 제일 먼저 현장에 나가 초동조치를 하는 경찰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하기까지 많은 경험과 추억을 가지고 나가자는 게 제 목표였습니다. 대학교에서는 실제로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저 또한 그런 기회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학교에서 하는 비교과 활동이나 취업 프로그램 등을 항상 확인하며 참여하고자 했습니다. 더불어 스텔라 점수도 얻을 수 있으니 저에게는 엄청난 혜택이었습니다. 그 결과 매 학기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고 관심 있는 분야의 자격증도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경찰에 대해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3학년 1학기부터 복수 전공으로 경찰행정학과를 수강했습니다. 강의 내용 하나하나가 시험과 연관된다 생각하며 수강을 했기 때문에 시험공부를 할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회사소개와 취업 경위(준비, 과정 등), 직업소개

저는 어렸을 때부터 움직이고 운동하는 것을 좋아했고 그러다 막연히 경찰이라는 꿈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공부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1년을 목표로 잡았고, 혼자 공부하기 위해서 타지에서 학원을 다니며 경찰 시험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경찰시험은 크게 필기, 체력, 면접까지 3차로 이루어져 있는데 어느 하나 소홀히 할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찰시험의 경우 자격증으로 가산점을 주는데 이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 저는 미리 단증과 지텔프 자격증을 획득해 가산점을 채웠습니다. 필기시험은 기본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기를 다지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특히나 공무원 시험은 기출이 중요해 기출을 풀고 또 풀었습니다. 필기는 입장권에 불과하다는 말처럼 체력은 꾸준히 준비해야 할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체력 학원을 등록해 적어도 주 2회는 운동을 병행했습니다. 마지막 면접은 면접 스터디를 통해 말하는 연습과 사전 지식을 많이 습득하고 발표가 아닌 대화라는 것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 공무원이 하는 일은 범죄 그리고 사고를 예방하고 법을 어긴 행위들을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본청 지방청 및 경찰서나 지구대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의 보호, 범죄의 예방과 진압, 수사와 교통의 단속, 기타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 업무를 맡습니다. 그리고 흔히 볼 수 있는 지구대, 파출소의 지역 경찰은 신고가 접수되면 제일 먼저 현장에 출동하여 초동조치, 순찰은 물론 단순 민원이나 상담을 하는 등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처음 발령을 받으면 지역 경찰로 근무를 하게 되며, 그 후에는 수사, 형사, 교통 등 자신이 원하는 분야로 지원을 하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부서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적성에 맞춰서 일을 할 수 있는 게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렇지 않다면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교에서 제공해 주는 취업 프로그램 등을 잘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찾아 알찬 대학생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황금 같은 나날들을 너무 허비하지 마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취업에 대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로 인해 힘들더라도 항상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스스로를 다독이면서 원하는 목표에 한걸음 다가가 좋은 결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후배님들께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