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Guidelines

<졸업생 취업수기> 김현정(12) 경찰공무원

날짜 :
2021-10-21
조회수 :
홈페이지 사진(김현정).jpg
  • 자기소개 및 대학생활
  • 안녕하십니까. 법학과 졸업생 12학번 김현정입니다.

    저는 2020년 하반기 경찰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에 합격하여 현재는 지구대에서 112신고 출동 및 현장 초동조치 등을 수행하는 경찰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진학 준비 당시 ‘법을 공부해두면 살면서 많은 도움이 되겠지’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법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전공수업 들었을 때에는 ‘한국말이지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라고 느꼈지만, 동기들과 모여 모르는 부분에 대해 서로 물어보고 이야기 하다 보니 전공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4년간 배운 법학전공수업은 경찰시험준비를 할 때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법률해석능력과 법률지식은 앞으로 경찰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회사소개와 취업경위(준비과정)

    저는 한곳에 있지 않고 직접 현장 뛰어다니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경찰관의 모습이 매력있어 경찰공개채용 시험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아르바이트, 경찰시험준비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어 학교 휴학 후 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2년간 열심히 했지만 결과는 좋지 않아 학교를 복학하게 되었고, 4학년 마지막학기에 법학과를 졸업하면 응시할 수 있는 법학특채 시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졸업 후 응시분야를 바꾸어 경찰 법학경력채용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경찰채용시험에는 공개채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력채용이 있습니다. 그중 법학경력채용은 하반기에만 채용시험이 있고, 관련 학과 학사 학위 이상 취득자 중 관련과목 35학점 이상이수 자만 응시 할 수 있습니다. 1차 필기(공채 필기과목과 달리 법학특채 시험과목은 헌법, 민법총칙, 형법, 형소법, 경찰학개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2년 공채과목 개편으로 겹치는 과목이 있어 시험준비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2차 체력, 3차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지고 최종합격하게 되면 6개월 지역관서(지구대파출소)근무 후 5년간 수사관으로 수사과에 근무하게 됩니다. 경찰시험의 경우 5점의 가산점을 채울 수 있는데 저는 전산회계1급, 워드프로세서, 실용글쓰기로 가산점을 채웠습니다.

    저는 교내에 있는 고시원에서 지내며 필기 준비를 했습니다.(지금은 코로나19로 폐쇄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법학특채의 경우 2018년에 과목개편이 이루어져 기출문제가 많지 않아 법원직 등 여러 직렬의 기출문제를 풀며 문제유형을 익혔고 틀린 문제는 시험치는 날까지 무한 반복했습니다.

    체력은 단기간에 올릴 수 없기 때문에 필기준비와 동시에 시작했습니다. 저는 학교운동장을 뛰거나 헬스장에서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를 하며 되도록 매일 운동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필기합격 후 체력학원을 등록하여 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하고 센서 감각을 익히면서 준비를 했습니다.

    마지막 면접준비는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모의면접을 많이 했습니다. 준비를 하면서 지식습득도 중요하지만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어 그것을 면접관에게 대화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끝까지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나이가 많아 늦어서 고민하고 꿈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 또한 수험생활을 할 때 그만둬야 하나 많이 고민했습니다. 저는 가정형편이 여유롭지 않아 수험생활과 생계를 같이 이어나가야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적어 수험생활이 길어졌고 그로인해 많이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지금포기 한다면 다시는 준비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포기할 수 없었고 더 간절한 마음으로 임하다보니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후배님들도 취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힘든 시기가 찾아오겠지만 ‘나는 할 수 있다. 할 수 있을 때 하지 않으면 하고 싶을 때 하지 못 한다’는 마음으로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