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Guidelines

16학번 김은솔 합격수기(울산청)

날짜 :
2023-12-19
조회수 :

안녕하십니까! 경찰행정학과 16학번 20232차 울산청 최종 합격한 김은솔 이라고 합니다.

 

< 가산점 >

 

지텔프(2) + 실용글쓰기(4) 으로 총 5점 채웠습니다 !

 

가산점 이렇게 채우는 거 추천드려요! 다른 과목보다 취득하기 비교적 쉽습니다 !

 

 

< 필기 > 

 

헌법

 

헌법은 강의하시는 모든 선생님들께서 기출을 강조하셨기에 기출 10~15회독 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항상 틀리는 문제는 또 틀리고 헷갈리는 지문은 항상 헷갈렸기에 회독하면서 그 지문들을 발췌해서 남는 시간에 반복해서 봐줬습니다. 또한 헌법은 목적의 정당성은 있는데 수단이 적합하지 않다와 같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메모장에 따로 적어놓고 반복해서 봐줬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치기 2-3주 전 최신판례를 반복해 주었습니다.

 

 

형사법

 

초반에 총론 부분을 확실히 익혀두고 각론은 기본기에 충실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총론 부분은 한번 이해하게 되면 나중엔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쉽게 풀리고 각론은 기본기를 다져놓지 않으면 후에 빈틈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기출은 당연히 5회독 이상은 해야합니다! 그리고 강의 듣는 선생님의 1단계 2단계 따라갔습니다. 형사법은 제일 중요한 게 최신판례라고 생각 합니다. 시험 100일 이전부터 선생님이 최신 5개년 판례들 설명해 주시고 파일 올려주셔서 일주일에 한 번씩 꼼꼼히 봤습니다. 그리고 시험 치는 당일 시험장에 가서도 마지막으로 봤던 건 형사법 최신판례였습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다 보니 매일 봐줬던 것 같습니다. 매일 필기노트 지문들을 익힌 후 복습 문제 10-20문제씩 풀고 오답했습니다. 총론 각론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하다 할 것 없이 각론 부분도 잘 봐뒀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11제 올려주시는 선생님들 방에 들어가서 매일 문제를 푸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추가적으로 타학원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 치는 것과 비슷하게끔 연습하는 것 추천합니다!

 

 

< 체력 >

 

저는 23년부터 체력 학원 상시반을 다니면서 꾸준하게 운동을 했습니다. 저는 체력 학원에서 마지막 측정한 것과 실제 시험에서 5점 정도 차이가 났기 때문에 더 열심히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실제 시험장에서 악력기가 오류가 떴고, 윗몸일으키기 과목에서 센서가 무릎 선 훨씬 위에 있었기 때문에 잘 안 찍혀서 멘탈이 조금 흔들렸습니다.. 필기합격 후 체력 학원에서 다양한 대처능력을 배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22년 필기합격을 한 후 체력에서 패배를 맛보았기에.. 체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체력은 진짜 필기 준비 시작하면서부터 무조건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필기합격 후 한 달 안되는 시간 동안 체력을 끌여올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면 진짜 안됩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잘못된 자세 또는 단기간 급격하게 무리한 운동을 하게 돼 부상을 입어 저와 비슷한 패배를 맛보실 겁니다! 체력에 자신 있다고 하더라도 조금씩이라도 운동하세요!

 

 

< 면접 >

 

단연코 면접은 비언어적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대답을 제대로 못했다고 하더라도 목소리 크게 당당한 부분을 보여준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울산청 집단(25분 정도) 개별(15)을 보았습니다. 이번부터 단체 질문이 어려워졌기에 듣자마자 당황했지만 당황한 티 내지 않고 미소 지으면서 당당하게 했습니다. 개별면접 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공부를 하는 것보다도 나 자신을 보여주고 오자. 날 알면 절대 날 떨어트릴 수 없다.’ 이 마인드만 있으면 됩니다. 저는 실제로 면접 들어가기 직전에도 목소리 크게 하려고 아아!! ! 하면서 목 풀면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저는 면접 준비할 때 17년도에 수업 들었던 김상운 교수님의 면접 수업이 도움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교수님께서 질문하셨던 것 비슷하게 실제 면접장에서도 질문을 받아 그 답변 그대로 했습니다!

 

수업 들을 때 저는 항상 2번째 줄에 앉았는데 수업 시간에 발표하는 태도와 말 크기 그리고 당당함부터도 연습하고 키워놓으면 실제 면접장에서도 잘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