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Guidelines

졸업인증제 관련 Q&A

날짜 :
2022-09-28
조회수 :

※ 자주 묻는 질문


Q. 졸업인증제가 무엇인가요?

A. 졸업인증제는 전공/졸업학점, 필수과목 취득여부, (특정 학과에 한해)졸업논문/시험 등의 졸업요건과는 별개로 존재하는 필수 졸업요건입니다. 대학공통지정요건(사회봉사, 교과목이수) 및 학과지정요건(대상학과 소속학생에 한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을 위해서는 면제자를 제외한 모든 졸업예정자가 반드시 충족해야 합니다.


Q. 저에게 적용되는 졸업인증제 요건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COSMOS - 학적 - 졸업 - "졸업인증제확인및신청"에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졸업인증제 요건 및 현재까지의 달성현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졸업인증제를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건가요? 신청하지 않고도 졸업이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졸업인증제는 면제자를 제외한 2006년 이후 입학자라면 졸업을 위해 반드시 충족해야 하는 필수 졸업요건입니다. 전공/졸업학점 기준 충족, 교필/전필 취득, 기타 졸업요건 충족이 완료되었다 하더라도 졸업인증제를 취득하지 못하면 졸업이 불가능합니다. 졸업을 희망하는 졸업예정자는 반드시 본인의 졸업인증제 인증요건을 확인하고 충족하여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Q. 졸업인증제 신청은 지금 바로 하면 되는 건가요?

A. 아닙니다. 졸업인증제 신청은 2022년 12월 19일(월)부터 12월 23일(금)동안 가능합니다. 그 전까지 본인에게 적용되는 졸업인증제 요건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당 요건을 충족하시면 됩니다.


Q. 공통·학과지정요건 충족 / 졸업인증제 신청을 기간 내에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추가 접수가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모든 학사업무는 사전에 확정된 학사일정에 의거하여 진행됩니다. 따라서 안내문에 명시된 사회봉사 제출 마감/학과지정요건 충족/졸업인증제 신청 기한을 미준수할 시 추가 접수는 절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졸업탈락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불이익에 대해 우리 대학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기한을 준수하여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Q. 졸업인증제 신청을 하게 되면 무조건 신청원 및 관련 서류를 준비해 학과 사무실로 제출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졸업인증제 학과지정요건이 적용되는 학생에 한해서만 온라인에서 취득요건을 직접 입력하여 졸업인증제를 신청한 후, 신청원을 출력하여 학과지정요건 취득 증빙서류와 함께 학과사무실로 제출해야 합니다. 
졸업인증제 학과지정요건이 적용되지 않은 학생은 온라인상에서 신청 버튼만 클릭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되며, 별도로 제출할 서류는 없습니다. 

Q. 저는 졸업인증제 학과지정요건 적용 대상자입니다. 취득한 학과지정요건에 대한 증빙자료를 학과 사무실로 제출하라는데, 어떤 자료를 제출해야 하나요?

A. 졸업인증제 학과지정요건은 문자 그대로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지정한 요건입니다. 학생이 취득한 요건에 대한 판정 역시 학과에서 수행하므로, 어떤 증빙자료가 유효한지에 대한 문의는 소속학과 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학사학위취득 유예(졸업유예)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졸업인증제 신청을 해야 하나요?

A. 맞습니다. 학사학위취득 유예는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한 학생이 필요에 의해 미졸업생 신분을 유지하고자 신청하는 것으로, 졸업인증제를 포함한 모든 졸업요건이 사전에 충족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졸업인증제를 신청하여 합격 판정을 받아 놓아야 추후 학사학위취득 유예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졸업인증제 요건은 충족했지만, 다른 졸업요건(전공/졸업학점, 필수과목 취득여부 등)을 충족하지 못해 2023년 2월 졸업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 경우에도 졸업인증제를 신청해야 하나요?

A. 졸업인증제는 최초 합격판정을 받으면 추후 다시 인증할 필요 없이 계속 합격판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3년 2월 졸업이 불가하나 졸업인증제 요건만은 충족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사전에 졸업인증제 신청을 하기를 권고드립니다(강제사항 아님).


Q. 졸업인증제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졸업요건확인을 해봐도 졸업인증제를 획득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고, 졸업인증제 탈락으로 인해 졸업 불가하다고 합니다.

A. 졸업인증제 신청기간이 종료되면 각 학과에서 신청자들에 대해 졸업인증제 판정을 진행하여 합격/불합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졸업인증제 판정 결과는 2023년 1월 2일(월) 2학기 성적공개일 이후 졸업요건확인 프로그램에 반영될 예정이며, 그 전까지는 졸업인증제를 신청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졸업인증제를 획득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