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읽어 세상을 바꾸는, 심리학과
Department of Psychology
Department of Psychology
지난 2025년 5월 14일(수) 17시, C12-305호에서 제3차 사제동행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심리학과 재학생 42명과 교수 2명이 참여한 멘토링으로, 상담심리학의 학문적 특성, 진로 방향성 및 대학원 진학 준비 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이날 프로그램에서는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과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이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학교, 청소년, 중독, 부부 및 가족상담 등 다양한 활동 분야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생들이 상담심리사의 활동 영역에 대해 폭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이번 사제동행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상담심리 전공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대학원 진학을 위한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동성로에서 개최된 '2025 대구·경북 대학페스타'에 우리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여 대학과 학과를 홍보하는 부스를 운영했습니다.올해로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대학캠퍼스 한판승부!’를 슬로건으로 하여, 대구 12개 대학과 경산 4개 대학 등 총 16개 대학이 함께했습니다.우리 학과 학생들은 부스를 방문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성격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성격 유형별 색의 비즈 팔찌 만들기를 돕는 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심리학 퀴즈 및 고민 우체통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에게 심리학을 알리고, 우리 대학과 학과를 홍보하며 활기차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심리학과에서는 지난 5월 13일(화), 재학생 30명과 지도교수 2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심리학 분야의 전공 지식 확립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이날 C12-503호에서 17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된 멘토링에서는 인지심리에 대한 기초 지식과 연구 방법의 구체적인 예시를 다루었습니다. 이후 이어진 식사 자리에서는 학과에서 진행 중인 인지심리 실험과 구체적인 연구 방식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인지심리 분야 지식 함양과 주요 활동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여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지난 4월 28일(월) 17시, C12-404호에서 심리학과 '사제동행 프로그램'이 개최되었습니다.재학생 14명과 지도교수 2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상담 및 심리치료와 인지신경 과학의 만남'을 주제로 한 토크 콘서트 형식의 특강으로 진행되었습니다.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공 분야의 실제 적용 사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진로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을 얻는 의미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우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는 인간의 행동과 마음의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전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행동, 생각, 감정, 지각 등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며,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79년에 설립된 우리 학과는 경영, 교육, 의료,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수진은 임상심리, 상담심리, 인지심리, 산업 및 조직심리 등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심리학의 여러 분야에서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심리학과는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경영, 교육, 의료, 예술 등 다방면의 기초가 되어 인간 생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공헌하고 있으며 ‘전문적 지식을 갖춘 봉사하는 직업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두고, 졸업 후 병원 및 상담관련기관, 연구기관, 기업, 정부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1학년 Freshman | 1학기 1st semester |
[심리학개론]
심리학의 학문적·방법론적·생물학적 특성 등을 개관하며, 감각·지각·기억·동기·정서·인지·학습·언어·사고 등 기초 심리학 분야를 주로 다룬다. [발달심리학] 인간의 일생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및 사회적 행동의 변화 과정과 그러한 변화의 원리를 학습한다. |
| 2학기 2nd semester |
[학습심리학]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의 기본 기제를 다루는 다양한 학습의 이론과 연구를 살펴보고, 학습원리의 실제적 응용을 탐구한다. [성격심리학] 동기·정서·지각·학습 등 심리적 과정이나 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들이 한 개인에게 있어 어떻게 통합되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지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되는가를 다룬다. |
|
| 2학년 Sophomore | 1학기 1st semester |
[이상심리학]
개인의 부적응 행동의 여러 차이점을 DSM의 장애 기준으로 살펴보고, DSM에 분류된 여러 유형의 심리적 장애의 특징적인 증상과 원인, 치료적 과정에 관해 다룬다. [상담심리학] 인간 행동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학문으로 개인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건설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치료자를 다뤄 내담자의 발전적인 변화를 돕도록 한다. [인지및생리심리학] 인간의 학습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다루는 인지심리학과 행동 및 정신 과정을 신경생리학적 용어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생리심리학이 결합된 학문으로 기존 지식체계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하고 이를 기초로 새로운 지식 창출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2학기 2nd semester |
[심리검사]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심리검사의 성질을 이해하고 용도, 역사적 배경, 유의할 점, 검사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방법, 윤리적인 측면, 검사의 규준, 신뢰도 및 타당도 등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사회심리학] 학문적 성격, 대상, 발달 과정 및 사회심리학상의 중요 이론을 고찰하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을 접합시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시각을 넓히는 데에 목적을 둔다. [심리통계학]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필수적 도구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통계의 기본개념과 통계 방법을 소개한다. [동기및정서심리학] 인간 동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며, 자기결정 이론에 기초한 인간의 핵심 동기를 분석한다. 자기조절 개념에 기초해 목표를 설정 및 계획, 추구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동기과학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
|
| 3학년 Junior | 1학기 1st semester |
[범죄심리학]
범죄원인에 대한 각종 이론, 범죄자의 심리 및 성격, 성향, 행동유형에 관한 사례연구, 프로파일링 등에 관해 학습한다. 더 나아가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따져 봄으로써 범죄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소비자심리학] 현대 사회 속 소비자들의 심리학적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 및 행동 등을 분석하고 생산 활동과 소비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제반 사항을 학습한다. [UX(사용자경험)와응용심리학]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분야에서 인지심리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용자의 인지 과정, 행동 패턴, 감정 상태 등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심리상담과정과기법] 심리상담의 쟁점, 의사소통 촉진 기술, 사고 인식 기술, 감정 인식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2학기 2nd semester |
[집단상담]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한다. 아울러 집단상담의 방법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인 고찰 및 집단상담을 경험해보는 집단상담 실습이 포함된다. [실험및조사방법론]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을 잘 다루기 위해 연구자료와 연구설계에 가장 적합한 자료 분석 전략은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하며 실제 심리조사와 시장조사를 비롯한 여러 조사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연구 방법들을 익힌 후, 심리학의 제반 원리들을 산업 장면에 적용했을 때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인간 관련 문제들에 대해서 어떤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는지 소개하며, 조직구성원들을 선발·배치·훈련·평가하는 기법들을 익힌다. [인지행동치료] 근거 기반 심리치료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해석 방식을 검토하고 수정함으로써 역기능적인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접근법이자 수용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며 최신 지견 및 아동·청소년 장애에 대한 지견을 바탕으로 다양한 내담자에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적 접근법을 익힌다. |
|
| 4학년 Senior | 1학기 1st semester |
[진로상담]
진로 및 직업상담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함양한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역사,이론,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문적으로 이해 및 검토한다. 특히 정신건강과 정신병리학적 개념에 관심을 가지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조직심리학] 조직 내에서의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태도 조직의 설계·조직개발·조직문화·노사관계·리더쉽·직무 스트레스·조직 간 갈등·조직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등의 주제를 다룬다. |
| 2학기 2nd semester |
[가족치료]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개인의 내적·심리적 문제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가족 맥락과 가족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족구조와 체계, 규칙, 역학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과 개인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가족치료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중독심리학] 인간의 중독 행동, 중독의 원인과 특징적인 증상들, 진단 및 평가도구, 예방과 치료, 재활에 대해 학습하고, 더 나아가 알코올·흡연·약물과 같은 물질사용장애를 비롯하여 도박, 인터넷, 게임, 성 중독 등 행위중독에 이르는 광범위한 중독 행동 문제를 다룬다. |
우수 신·편입생 장학금, 재학생 교내 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비교과), 학과 장학금, 지도교수 추천 장학금, 학생 활동 장학금, 특별 장학금, 해외복수학위 장학금, 학부생 TA/RA 장학금, 근로 장학금, 학업 장려 장학금, 자기학습설계 장학금, 또래 상담원 장학금, 봉사 장학금, 버팀목 장학금 등을 포함하여 신입생 및 재학생 대상의 다양한 장학 제도가 있습니다.
교육기관 : 초·중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의료기관 : 정신과, 신경과 등
기업 : 인사, 교육훈련, 마케팅, 광고, 노무 등
상담기관 : 대학이나 공공 상담기관, 기업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복지관, 사설 상담기관 및 연구소
정부기관 : 법무부 산하 기관(보호관찰소 등), 경찰청, 병무청, 고용노동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구소 : 여론조사, 광고조사, 제품디자인
국가자격증: 전문상담교사2급, 정신보건 임상심리사2급, 임상심리사2급, 청소년상담사1,2,3급,
민간자격증: 임상심리전문가, 상담심리사1,2급, 직업상담사1,2급, 발달심리사, 범죄심리사, 일반 심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