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너.png
홈페이지 베너_20221011.png

심리학과

Department of Psychology

이전 메인 배너 보기
다음 메인 배너 보기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심리학과, 개교 109주년 기념식에서 대학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

우리 대학은 5월 15일 개교 109주년을 맞아 교목처 성당에서 기념미사와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심리학과는 개교 109주년 기념식에서 대학발전 부문에서 우수학과 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았으며, 10년 근속상 부문에서 허창구 교수님, 강의평가 부문에서 박은영 교수님과 원성두 교수님께서 'Amare' 표창을 받으셨으며, 김윤진 교수님께서도 지난해 'Amare'표창으로 올해 특별상을 표창받으셨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외에도 표창을 받은 우리대학에 계신 많은 교직원분들과 학과 및 부서들에 대해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

2023학년도 선배특강 1차 「전문상담교사의 모든 것」

2023학년도 선배특강 1차 「전문상담교사의 모든 것」이 23년 4월 6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2023학년도 전문상담교사 임용 축하

2023학년도 교사임용시험에서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및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에서총 11명의 졸업생들이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

심리학과 성한기 교수님, 대구가톨릭대학교 제 28대 총장 취임

우리 대학 제 28대 성한기 총장 취임식이 2023년 1월 11일 대구가톨릭대학교 효성캠퍼스 중강당에서 열렸습니다.이날 취임식에는 조환길 학교법인 선목학원 이사장(천주교 대구대교구장)을 비롯해 학생, 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 500여 명이 참석해 신임 총장의 취임을 축하하였습니다. 축복기도, 총장 약력 소개, 취임 선서, 임명장 및 학교 열쇠 인계, 이사장 식사(式辭), 총장 취임사, 구성원들의 축하 영상 메시지 상영, 축가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심리학과Department of Psychology

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심리학과

1979년에 개설된 심리학과는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경영, 교육, 의료, 예술 등 다방면의 기초가 되어 인간 생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공헌하고 있으며 ‘전문적 지식을 갖춘 봉사하는 직업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두고, 졸업 후 병원 및 상담관련기관, 연구기관, 기업, 정부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79
Students 학생 수
284
Professors 교원 수
11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심리학개론] 
심리학의 학문적·방법론적·생물학적 특성 등을 개관하며, 감각·지각·기억·동기·정서·인지·학습·언어·사고 등 기초 심리학 분야를 주로 다룬다.

[발달심리학] 
인간의 일생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및 사회적 행동의 변화 과정과 그러한 변화의 원리를 학습한다.
2학기 2nd semester [학습심리학]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의 기본 기제를 다루는 다양한 학습의 이론과 연구를 살펴보고, 학습원리의 실제적 응용을 탐구한다.

[성격심리학]
동기·정서·지각·학습 등 심리적 과정이나 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들이 한 개인에게 있어 어떻게 통합되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지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되는가를 다룬다.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이상심리학]
개인의 부적응 행동의 여러 차이점을 DSM의 장애 기준으로 살펴보고, DSM에 분류된 여러 유형의 심리적 장애의 특징적인 증상과 원인, 치료적 과정에 관해 다룬다.

[상담심리학]
인간 행동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학문으로 개인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건설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치료자를 다뤄 내담자의 발전적인 변화를 돕도록 한다.

[인지및생리심리학]
인간의 학습과 관련된 인지과정을 다루는 인지심리학과 행동 및 정신 과정을 신경생리학적 용어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생리심리학이 결합된 학문으로 기존 지식체계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하고 이를 기초로 새로운 지식 창출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기 2nd semester [심리검사]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심리검사의 성질을 이해하고 용도, 역사적 배경, 유의할 점, 검사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방법, 윤리적인 측면, 검사의 규준, 신뢰도 및 타당도 등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사회심리학]
학문적 성격, 대상, 발달 과정 및 사회심리학상의 중요 이론을 고찰하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을 접합시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시각을 넓히는 데에 목적을 둔다.

[심리통계학]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필수적 도구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통계의 기본개념과 통계 방법을 소개한다.

[동기및정서심리학]
인간 동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며, 자기결정 이론에 기초한 인간의 핵심 동기를 분석한다. 자기조절 개념에 기초해 목표를 설정 및 계획, 추구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동기과학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범죄심리학]
범죄원인에 대한 각종 이론, 범죄자의 심리 및 성격, 성향, 행동유형에 관한 사례연구, 프로파일링 등에 관해 학습한다. 더 나아가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분석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따져 봄으로써 범죄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소비자심리학]
현대 사회 속 소비자들의 심리학적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의 욕구와 특성 및 행동 등을 분석하고 생산 활동과 소비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제반 사항을 학습한다.

[실험및조사방법론]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을 잘 다루기 위해 연구자료와 연구설계에 가장 적합한 자료 분석 전략은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하며 실제 심리조사와 시장조사를 비롯한 여러 조사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심리상담과정과기법]
심리상담의 쟁점, 의사소통 촉진 기술, 사고 인식 기술, 감정 인식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학기 2nd semester [집단상담]
효과적인 집단상담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한다. 아울러 집단상담의 방법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인 고찰 및 집단상담을 경험해보는 집단상담 실습이 포함된다.

[뇌와행동]
인지적 기능 및 행동 기능을 담당하는 인간의 뇌를 기반으로 나타나는 인지와 행동을 다룬다.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연구 방법들을 익힌 후, 심리학의 제반 원리들을 산업 장면에 적용했을 때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인간 관련 문제들에 대해서 어떤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는지 소개하며, 조직구성원들을 선발·배치·훈련·평가하는 기법들을 익힌다.

[인지행동치료]
근거 기반 심리치료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해석 방식을 검토하고 수정함으로써 역기능적인 정서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접근법이자 수용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며 최신 지견 및 아동·청소년 장애에 대한 지견을 바탕으로 다양한 내담자에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적 접근법을 익힌다.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진로상담]
진로 및 직업상담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진로상담과 직업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함양한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역사,이론,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문적으로 이해 및 검토한다. 특히 정신건강과 정신병리학적 개념에 관심을 가지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조직심리학]
조직 내에서의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태도 조직의 설계·조직개발·조직문화·노사관계·리더쉽·직무 스트레스·조직 간 갈등·조직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등의 주제를 다룬다.
2학기 2nd semester [가족치료]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개인의 내적·심리적 문제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속한 가족 맥락과 가족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족구조와 체계, 규칙, 역학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가족과 개인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가족치료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중독심리학]
인간의 중독 행동, 중독의 원인과 특징적인 증상들, 진단 및 평가도구, 예방과 치료, 재활에 대해 학습하고, 더 나아가 알코올·흡연·약물과 같은 물질사용장애를 비롯하여 도박, 인터넷, 게임, 성 중독 등 행위중독에 이르는 광범위한 중독 행동 문제를 다룬다.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우수 신·편입생 장학금, 재학생 교내 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비교과), 학과 장학금, 지도교수 추천 장학금, 학생 활동 장학금, 특별 장학금, 해외복수학위 장학금, 학부생 TA/RA 장학금, 근로 장학금, 학업 장려 장학금, 자기학습설계 장학금, 또래 상담원 장학금, 봉사 장학금, 버팀목 장학금 등을 포함하여 신입생 및 재학생 대상의 다양한 장학 제도가 있습니다.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교사 : 중등학교 전문상담교사
병원 : 정신병원, 종합병원 정신과, 개인정신과 의원
기업 : 인사, 교육훈련, 마케팅, 광고, 노무 분야 직무담당
상담기관 : 대학이나 공공 상담기관, 청소년상담센터, 기업상담센터, 군부대 상담실, 건강가정지원센터, 복지관, 사설 상담기관 및 연구소
정부기관 : 법무부(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보호관찰소 등), 경찰청, 병무청, 노동부, 정신보건센터
연구소 : 여론조사, 광고조사, 제품디자인, 기계설계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전문상담교사2급, 정신보건 임상심리사2급, 임상심리사2급, 청소년상담사1,2,3급, 상담심리사1,2급, 직업상담사1,2급, 발달심리사, 범죄심리사, 일반 심리사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