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창업동아리 모집(등록) 안내]
1 | 개 요 |
□ 목 적
○ 교내 창업마인드를 확산시키고 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고취시켜 창의성과 개척정신을 갖춘 미래기업가 양성
□ 운영기간 : 2021. 03 ~ 2021. 12
2 | 지원내용 및 절차 |
□ 지원대상 : 산학협력단(창업교육센터)에 등록된 창업 동아리
□ 지원내용
○ 창업동아리 활동 지원금 지원(우수 창업동아리 심사를 통한 차등 배정)
○ 창업공간(전용 사무공간 및 회의공간) 지원
○ 교내 창업프로그램(창업캠프, 창업특강 등) 우선 지원
○ 교외 창업 관련 교육, 창업관련 정부지원 사업 정보 및 수주 지원
□ 추진절차
단계 | 수행방법 | 일정 | ||||
공고 | 홈페이지, SNS 및 교내 게시판 (창업교육센터) | 2021 03. 08(월)부터 | ||||
신청서 접수 | 창업동아리 등록 신청서 접수 (동아리 대표 -> 창업교육센터) | 2021. 04. 08(목)까지 | ||||
발표심사 | 우수팀 선정 서면평가 및 발표심사 | 2021. 04. 26(월) ∼04. 29(목)(예정) | ||||
창업활동 | 창업공간, 교육, 창업활동비 지원 (창업교육센터 -> 창업 동아리) | 2021. 05. 06(목)부터 (예정) | ||||
중간보고 | 중간결과보고서 제출 (동아리대표 -> 창업교육센터) | 2021. 06. 18(금)까지 (예정) | ||||
최종결과보고 | 결과보고서 제출 (동아리대표 -> 창업교육센터) | 2021. 12. 17(금)까지 (예정) | ||||
※ 상기 일정은 창업교육센터 운영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3 | 창업동아리 구성 |
□ 구성 요건
○ 동아리 대표 및 회원 전원 본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팀
○ 반드시 본교 소속 1명의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구성
○ 캡스톤디자인과 연계하여 창업동아리 구성 가능
□ 창업 동아리 구성 분야
분 야 | 대상업종 |
기술창업 | SW·정보통신(ICT), SW기반 지식콘텐츠, 서비스 App, 개발전기·전자, 기계, 식품, 화공, 섬유, 생명, 재료, 환경, 신재생에너지 등 |
지식창업 | 교육, 지식콘텐츠, 마케팅홍보, 디자인, 문화서비스 등 |
일반창업 | 부가가치 높은 소상공인 창업, 사회적기업 창업 등 |
4 | 창업동아리 등록 및 지원사항 |
□ 창업동아리 등록
○ 창업동아리 등록 신청서 및 운영계획서[서식 1, 서식4-1]를 총 7페이지 내외로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날인 또는 서명을 받은 후 제출
○ 창업동아리 등록 신청서류가 미비할 경우 추가 요청할 수 있으며, 등록이 안될 수 있음
○ 등록기간 중에 등록하지 못한 경우 창업교육센터의 심의를 거쳐 추가 신청 가능
○ 창업동아리 중간 및 최종결과 보고를 통해 창업동아리 구성원 참인재 성장지수(Stella포인트), DCU창업역량인증제 점수 부여
○ 전년도 활동 창업동아리도 반드시 재등록하여야 함
○ SW창업동아리 등록팀은 중복신청 불가능함
○ 우수 창업동아리로 선정받고자 하는 팀은 반드시 발표심사에 참여하여야함
□ 창업동아리 지원금
○ 지원금 사용 가능 항목 : 시제품 제작비, 재료비, 지식재산권 등록 및 출원비 등
○ 우수 창업동아리 선정팀
- 우수 창업동아리 팀(총 6팀 예정) : 최우수팀(1팀) 팀별 2,000,000원, 우수팀(2팀) 팀별 1,500,000원, 장려팀(3팀) 팀별 1,000,000원
○ 창업동아리 등록팀 기본 지원금 : 300,000원(지원금 집행 계획서 심사 후 지급하며, 우수 창업동아리 선정팀 제외되며 우수 창업동아리 미선정팀은 기본 지원금 지원)
※ 창업동아리 (재)등록 신청서 및 지원금 집행 계획서 미흡시 미지급
○ 지원금 사용 신청서 제출 및 사용 방법은 추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공지
□ 창업동아리 전용공간
○ 창업 활동 전용 사무공간 : 제2학생회관 506호~507호, 산학협력관 B110호
※ 코로나19로 인해 활동공간 배정은 진행하지 않을 수 있음
※ 활동공간은 발표심사 후 우수 선정 6팀에 순차 배정(우선 순위팀이 공간 미요청 시 다음 순위 팀에 배정)하며 배정 공간 및 팀 수 변경될 수 있음
○ 창업 활동 전용 회의공간 : 산학협력관(B8) 창조공작소 103호, DCU-Plaza
※ 회의공간은 등록된 창업동아리에 한해 사전 신청 후 사용 가능
5 | 우수팀 선정 심사 |
□ 1차 서류심사
○ 서류심사 내용 : 사업화 가능성, 내용의 충실도 등 평가
- 우수팀 선정 발표심사에 신청하였으나 제출 서류가 미비할 시 서류심사에서 탈락될 수 있음
○ 발표심사 대상팀 공지 : 2021. 04. 12(월)(예정)
□ 2차 발표심사(예정)
○ 일시 : 2021. 04. 26(월) ∼ 04. 29(목)
○ 장소 : 산학협력관(B8) 105호
○ 심사내용 : 창업아이템의 계획서, 사업성, 창의성, 전년도 창업동아리 활동 등
○ 심사구성 : 팀별발표 5분(※ 진행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발표심사 방법 : 우수팀 선정 발표심사 참가팀은 각 팀별로 정해진 시간에 발표
(※ 발표일시 추후 공지)
□ 선정 기준표
평가항목 | 평가내용 및 기준 | 배점 (총100점) |
계획성 | ‣동아리 활동 계획의 구체성 | 30점 |
사업성 | ‣아이템의 사업성 및 창업 가능성 | 35점 |
창의성 | ‣창업 아이템의 독창성 및 제품 경쟁력 | 30점 |
기타 | ‣전년도 창업동아리 활동 성과 | 5점 |
※ 기본 지원금만 받을 창업 동아리팀은 발표심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되며, 우수팀 선정 및 공간(사무실)을 배정받을 팀은 반드시 발표심사에 참여하여야 함 ※ 발표순서는 발표자료 제출 일시를 기준으로 역순으로 배정함 ※ 자료가 미비할 경우 추가 요청 할 수 있음 |
6 | 신청서 제출 일정 및 문의 |
□ 창업동아리 등록신청서 제출
○ 제출기한 : 2021. 04. 08(목) 15:00까지
○ 제출서류 : <서식 1>창업동아리 등록신청서
<서식 2>발표심사 참여신청서(※우수팀 선정 발표심사 참여팀만 제출)
○ 제출방법 : 방문제출
□ 발표자료 제출
○ 제출기한 : 2021. 04. 22(목) 13:00까지
○ 제출방법 : 발표용 PPT(자유양식) 파일 E-mail(ys98114@cu.ac.kr) 제출
※ 발표자료 파일명은 반드시 “OOO팀_우수 창업동아리 심사 발표자료”로 하여 제출
□ 제출처 및 문의
○ 제출처 : 기술실용화팀(창업교육센터), (산학협력관(B8) 102호)
○ 문 의 : TEL. 053-850-2684, E-mail. ys98114@c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