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과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안녕하십니까, 제 17대 영어교육과 학생회 ECHO입니다.영어교육과에서 이번 학교축제 기간 5/28~5/30까지 3일간 야구를 테마로 하여 최강영교라는 이름으로 주막을 운영하였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운영된 주막은 많은 관심 덕분에 잘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바쁘신 시간을 내어 찾아와 주시고 응원의 말씀을 아끼지 않으신 교수님들, 조언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선배님들, 그리고 좋은 시간을 보내주신 영어교육과 학우분들과 주막을 이용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영어교육과 주막 운영을 위해 힘써주신 학생회 분들에게도 감사드리며 단순한 축제를 넘어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영어교육과 주막과 다양한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히 보기 ────안녕하십니까, 제 17대 영어교육과 학생회 ECHO입니다영어교육과에서 이번 현장학습 기간 중, 지도교수님들의 방문지도가 있었습니다. 교수님들께서 실습 기관을 직접 방문하셔서 현장의 분위기를 살피고, 업무와 실습 진행 상황에 대해 꼼꼼히 점검해 주셨습니다.특히 현장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학생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습니다.또한 교수님들께서는 현장 실무와 이론의 연결에 대해 조언을 주시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실제 업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짚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업무 수행을 넘어, 실습을 보다 의미 있게 바라보게 되었고, 전공에 대한 이해도도 한층 높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교수님들의 방문지도를 통해 실습의 방향을 재점검하고, 앞으로의 진로 설정에 있어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직접 현장을 찾아와 지도해 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안녕하십니까, 제 17대 영어교육과 학생회 ECHO입니다지난 4월, 영어교육과 동아리 Star-t에서는 학우 분들의 시험 대비 및 자격증 준비를 위한 자율 학습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달 활동은 C9 405호에서 대면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이번 달 활동은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였으며, 학우들이 자유롭게 모여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별한 프로그램 없이 스스로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자율적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었으며, 시험 성적 향상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Star-t는 앞으로도 자습 활동을 통해 예비 영어교사로서 자기주도 학습 능력 강화와 책임감 있는 학습 태도 형성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동아리원들이 학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자세히 보기 ────안녕하십니까, 제 17대 영어교육과 학생회 ECHO입니다영어교육과 학생들이 초중등 예비교사 해커톤 대회를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찾기 위한 목적과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거나, 기존 기술을 새롭게 응용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해커톤 대회에서는 아이디어를 기획한 뒤, 시연 자료와 함께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제시된 주제는 ‘학생 참여를 높이는 수업 설계’,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 혁신’, ‘미래형 교실 환경 구축’ 등으로, 교실 안팎의 다양한 교육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이번 해커톤 대회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었던 대회였습니다. 교사 양성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활동이었으며,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과정 중심의 학습이 강조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실천 중심의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 되어 실제 교육 현장에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계속되길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2007년에 설립된 대구가톨릭대학교 영어교육과는 영어학과 영문학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언어습득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론에 통달할 뿐만 아니라 영어의 4가지기능(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이 유창한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교육과 교육과정의 핵심은 영어교육 관련 학문에 대한 포괄적 이해, 교수방법론의 숙달과 함께 의사소통능력의 배양에 있습니다. 또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의 운영과 함께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ICT능력의 신장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 졸업생은 자유로운 영어의사소통능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현장과 중소기업, 금융기관, 국제협력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1학년 Freshman | 1학기 1st semester |
영어회화, 영어청해, 영미아동문학강독, 대가길라잡이, 독서와토론, 가톨릭사상 |
2학기 2nd semester |
기초영문독해, 영어작문, 영어문법, 스크린영어와영어교육, 실용영어 |
|
2학년 Sophomore | 1학기 1st semester |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 외국어교육론, 참삶의길, |
2학기 2nd semester |
영문학과영어교육, 영어교육방법론, 영어음성음운론, 어린이영어교육론, 교사와인성 |
|
3학년 Junior | 1학기 1st semester |
영어교과교육론(교직), 영어교과논리및논술(교직), 영어통사론, 영미단편소설강독,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
2학기 2nd semester |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교직), 영어교육평가, 영미문화, 영어말하기지도법, 영어문법지도법 |
|
4학년 Senior | 1학기 1st semester |
영어읽기지도법, 현장이해와교실영어연습, 영어교육의이해와적용 |
2학기 2nd semester |
영작문연습 |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 장학제도
중등학교 교사, 교수, 교육행정가 등 교육관련기관 연구원, 영어 교재 편찬 및 교구 제작 등 영어교육 분야 전문가, 통번역 관련 업무, 공무원․공기업 및 금융기관 취업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