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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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교육과정

날짜 :
2021-08-20
조회수 :

- 교과목 편성표

학년

기초

문화콘텐츠 개발과정

공통

문화콘텐츠 기획유통과정

4-2

플랫폼비즈니스 사례연구

현장실습

소셜미디어 마케팅

4-1

콘텐츠기획과 디자인싱킹 WS - 캡스톤

글로벌 문화콘텐츠 시장공략 WS - 캡스톤

3-2

1인 미디어 제작과 개발

K컬쳐(공연/전시/출판) 기획실습

K컬쳐(공연/전시/출판) 유통관리실습

세계의 문화예술정책

3-1

스마트폰을 이용한 콘텐츠제작

미디어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마케팅

2-2

글로벌 문화산업과 콘텐츠

문화콘텐츠와 ICT

지역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콘텐츠 분석과 비평

글로벌 문화콘텐츠 유통과 서비스

2-1

문화콘텐츠 개발입문

글로벌 문화입문(문화, 지리)

문화콘텐츠 경영기초

1-2

문화콘텐츠의 이해

1-1

창의적 사고 훈련

- 교과목 설명

교과목명

주요 내용

창의적 사고 훈련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본소양을 갖추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다이어그램식 사고법, 연꽃 개화법, scamper방법, fish bone 방식 등 창의적 아이디어를 증진하는 기획 발상의 다양한 기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실생활에 다양한 문화 요소를 기획하여 실제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의 이해

문화콘텐츠학에 관한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다양한 전공 교과목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문화콘텐츠의 정확한 의미와 개요를 파악하고 분야별 문화콘텐츠의 종류와 특성, 발전가능성에 대해 학습한다.

글로벌 문화 입문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동북아시아와 영미, 스페인중남미 지역의 문화에 관하여 역사, 지리, 사회, 문화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학습한다.

지역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동북아시아와 영미, 스페인중남미 지역의 다양한 지역콘텐츠를 이해하고 이러한 콘텐츠를 신선한 스토리와 캐릭터, 공간과 함께 통일성 있는 콘셉트로 완결하는 스토리텔링의 기법에 관해 학습한다.

미디어와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는 단순한 문화적 내용물이 아니며 테크놀로지와 결합된 내용물이다. 원론적으로 문화콘텐츠는 미디어를 필요로 하며 둘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문화콘텐츠가 다양한 미디어와 어떻게 결합이 되며 상호간에 어떤 관계와 영향을 끼치는가에 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개발기초

문화콘텐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OSMU(One Source Multi Use)를 활용하여 콘텐츠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문화콘텐츠 경영 기초

문화콘텐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프로젝트 및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K컬쳐(공연/전시/출판) 기획실습

한류를 테마로 한 공연, 전시, 출판 등의 문화콘텐츠를 직접 기획해본다. 이전의 강좌를 통해 습득한 모든 지식을 활용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K컬쳐(공연/전시/출판)

유통관리 실습

한류를 테마로 한 공연, 전시, 출판 등의 문화콘텐츠를 직접 유통관리 해본다. 이전의 강좌를 통해 습득한 모든 지식을 활용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인 미디어 제작과

개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1인 미디어에 관한 최근의 현황과 흐름 등 일반적인 지식을 익힌 후, 특정 주제에 관한 미디어 개발과 제작에 관해 실습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콘텐츠제작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과 동영상 제작을 통해 광고, 방송, 교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관해서 그룹을 지어 특정한 주제의 task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습한다.

글로벌 문화 산업과 콘텐츠

국제사회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고유한 문화산업을 이해하고, 국가 간 문화 산업의 차이와 현황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화코드가 국가별로 적용되는 방식을 이해하고, 폭넓은 식견을 갖추는 과정을 학습한다.

콘텐츠 분석과 비평

문화 유통 시장에 배급할 콘텐츠를 선정하기 위한 기초 학습으로 콘텐츠를 심도 있게 이해하고 대중성 공감가치를 비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관점을 학습한다.

플랫폼 비즈니스 사례연구

플랫폼 혁명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혁명이 문화콘텐츠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분석하고, 플랫폼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글로벌 문화콘텐츠 유통과 서비스

글로벌한 문화 유통과 서비스 시장의 환경 요소를 파악하고 장르별/매체별 구입 및 판매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과 서비스 구조를 이해한다. 콘텐츠를 구입, 판매하는 유통시장과 콘텐츠서비스의 메카니즘을 이해함으로써 새롭게 부각되는 신시장의 유통과 서비스에 관한 전략과 대응방법을 학습한다.

세계의 문화예술정책

한국, 미국, 일본, 중국, EU 등 각 국가별로 문화제도의 개요와 등록절차, 특징, 유지 및 관리 등의 문화정책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 학습함과 동시에 지적재산권의 분야별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

콘텐츠기획과 디자인씽킹

WS (캡스톤디자인)

문화콘텐츠 트렌드와 주요 이슈를 조망함으로써 비즈니스 관점을 확장하고, 고객 관점에 기반을 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다양한 혁신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아이디어와 통찰을 얻을 수 있고, 디자인씽킹에 기반을 둔 다양한 도구의 활용목적·적용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적용해보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스토리텔링과 마케팅에 관련한 선행연구, 사례분석을 통해 탄생배경과 현황을 학습하고 좋은 스토리텔링의 평가 방법과 판단 기준을 학습한다.

글로벌문화콘텐츠시장공략

WS(캡스톤디자인)

세계의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트렌드를 읽는 안목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진출 국가를 선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국제기준에 맞춘 영업 활동과 원활한 유통 배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 파트너를 선정하는 전 과정까지의 실질적인 글로벌 마케팅 과정을 적용해보는 프로젝트를 경험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인터넷을 매개로 한 디지털 콘텐츠와 소셜 미디어의 기본적인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콘텐츠 마케팅에 적용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와 ICT

문화기술의 발전추세를 살펴보고 새로운 문화기술들로 인해 어떤 방향으로 문화트렌드가 변화되어 왔는지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기획과 상품화, 디지털압축 및 전송기술 등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유 무형 기술에 대한정보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