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광학과_76233347_s.jpg
안경광학과_76321097_s.jpg
안경광학과_92353785_s.jpg

안경광학과

Department of Optometry & Vision Science

이전 메인 배너 보기
다음 메인 배너 보기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중국 안경 사업체 대구가톨릭대학교 방문

4월 5일 중국 국제교류로 인해 중국 안경 사업체에서 대구가톨릭대학교를 방문하였습니다.안경광학과 학과 소개 후 실습과 강의, 수료식도 진행하며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히고~ 환영합니다~학과 교수님들과 선배학우들은 1학년 신입생들의 즐거운 학과 생활이 될 수 있도록~힘쓰겠습니다~다시 한번~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자세히 보기  ────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2024년 2월 16일 본교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개교 110주년을 맞아 새롭게 디자인된 학위복도 이날 처음 선보였습니다.이승이 학생은 성적우수상을, 장준희 학생은 대한안경사협회에서 표차장을  수상하여였습니다안경광학과 졸업생 여러분~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자세히 보기  ────

4학년 국가고시 당일 응원!!

2023년 12월 16일 드디어 안경사 국가고시 치는 당일!!안경광학과 학생회 학생들과 교수님들과 함께 합격 응원을 기원하였습니다.추운날씨라 손얼지 말라고 학생회에서 준비한 손난로와 간식박스를 손에 쥐어주며 파이팅을 외치며 고사장 입실을 지켜 보았습니다.^^4학년 전원 합격하길 응원합니다!!

자세히 보기  ────
안경광학과Department of Optometry & Vision Science

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스마트한 학과, 안경광학과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안경광학과는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시각정보에 노출되고 있는 현대인들의 시기능 보호와 보완, 노령화 사회로 인한 실버산업 분야 그리고 대구의료첨단 복합단지의 광·의료기기 산업 및 대구·경북에 전국 안경산업의 90% 이상 유치되어 있어, 이에 필요한 고급인력양성을 위하여 2009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본 학과는 안경렌즈, 안광학기기, 콘택트렌즈, 특수렌즈 및 안경테 등과 관련된 안경, 광학·의료기기산업 및 검안분야에서 체계적인 지식, 탁월한 전문능력과 건전한 직업의식을 갖춘 안경광학 분야의 우수한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4년제 안경광학과를 가야 하나요 ? 

A. 3년제 안경광학과의 특성상 4년제에 비해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경원 취업에 특화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적인 부분 외 실무적인 부분을 배우며 익힐 시간이 부족합니다. 4년제 안경광학과는 탄탄한 이론 외 안경렌즈/콘택트렌즈 회사, 광학 관련회사에 진학 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어, 장기적인 측면에서 취업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경쟁력이 생기게 됩니다.

 

Q. 다른 학교의 안경광학과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는 무엇이 다른가요?

A. 대구경북 권에서 유일한 4년제 및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교로, 다른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재입학, 편입을 해오는 학교입니다. 또한 타 학교와는 달리 대구가톨릭 대학교 안경광학과에는 학과에서 운영하는 교내 안경원이 있어 실무적인 부분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으며 안경사 양성만을 위한 교과목이 아닌 여러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안경디자인, 콘택트렌즈 제조 수업 등 타 학교에서는 진행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험과 성장을 최우선으로 수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Q. 안경사는 자격증인가요? 면허증인가요? 

A. 안경사 면허증입니다. 자격증은 누구나 자격에 관계없이 취득을 할 수 있지만, 안경사 면허증은 관련학과 졸업자 or 졸업 예정자라는 자격이 충족되어야지만 취득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안경광학과를 재학하고, 졸업해야지만 안경사 면허증 취득이 가능한 것입니다.

 

Q. 문과 출신도 안경광학과에 진학 할 수 있을까요?

A. 입학 시 1학년은 교양과목 위주로 구성이 되어있고, 기초적인 수학 관련 교과목을 배우게 되며 2학년부터는 전공 관련 내용의 수업을 듣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도만 가능하다면 큰 어려움이 없을것입니다. 전공수업의 내용으로는 안경 디자인, 안경렌즈 가공 등 수학적인 부분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수업들도 있기 때문에 현재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60%가 문과 출신 학생이지만 재학중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을 보아 이 부분은 큰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


자주 받는 오해

Q. 안경원 말고는 취업할곳이 없는 것 아닌가요?

A. 안경광학과 재학생들이 가장 많이 받는 오해 중 하나지만 절대 아닙니다! 안경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본인의 의지에 따라 안경원 외에 안과병원, 광학 관련 회사, 안경렌즈/콘택트렌즈 회사, 안경 디자인, 대학원 진학 등 여러 분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개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진로가 있습니다. 현재 저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안경광학과 졸업생 들의 취업 현황을 살펴보면 45%만이 안경사로 취업하였고 나머지 55%의 학생들은 안과병원, 콘택트렌즈 회사 등 다른 분야로 취업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 학원을 다니면 단기간에 면허증 취득이 가능한 것 아닌가요?

A. 기본적으로 안경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선 관련학과 졸업자 or 졸업 예정자만이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하지 않는다면 취득이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론이 완벽하다고 완벽한 안경사가 되는 것이 아니기에 안경사로서의 최소한의 능력을 익히기 위해서는 대학 진학이 필수입니다.

 

Q. 미래에 AI 혹은 로봇에게 대체 가능한 직업 아닌가요?

A. 사람의 눈을 정밀하게 검사하고, 세세한 사항까지 다 살피며 안경을 제조/가공하는 업무는 시간이 흘러도 대체가 불가능합니다. 시생활이 불편한 고객들의 상담을 통해 해결법을 제안하는 것은 로봇이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온라인 안경판매등 간접적으로 검사, 판매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Q. 안경사의 복지 및 전망은 어떤가요?

A. 안경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취득한 의료기사로써,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등 여러 의료기사 중 안경사 만이 유일하게 의사의 지시 없이 업무가 가능하며, 유일하게 단독개업이 가능한 직종입니다. 또한 예전에 비해서 근무 여건이 많이 나아지고 있어, 대부분의 안경사는 주 5일 근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망을 살펴보면 안경사라는 직업 자체 특성상 면허 없이 근무하게 되면 처벌을 받기 때문에 안경 조제, 판매는 안경사 고유의 영역이기 때문에 안경사 외에는 안경원에 근무가 불가능합니다. 안경사가 아니더라도 검안사의 길을 걷게 된다면 일반병원, 대학병원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2009
Students 학생 수
178
Professors 교원 수
6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안경물리, 대가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시과학개론, 안경수학, 재료화학, 기초안경제조학(실습)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기하광학1, 물리광학1, 안광학기기학, 시기해부생리학1, 안경제조학1(실습), 안경조제가공학1(실습)
2학기 2nd semester 기하광학2, 물리광학2, 시기해부생리학2, 안기능검사및실습1(실습), 안경조제가공학2(실습), 안경제조학2, 안경광학1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안과학1, 안경재료학1, 안경광학2, 안기능검사및실습2(실습),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안경제조학3(캡스톤디자인), 콘텍트렌즈학및실습1(실습)
2학기 2nd semester 안과학2, 안경재료학2, 안경광학1, 안경광학3, 시과학(캡스톤디자인), 콘텍트렌즈학및실습2(실습), 양안시검사및실습1(실습)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의료관계법규, 임상실습1(실습), 양안시검사및실습2(실습)
2학기 2nd semester 임상실습2(실습)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신입생장학금(HONORS 성적 우수 장학금)
교내장학금(성적장학금, 근로장학금, 추천장학금, 참스승장학금)
교외장학금(대학 혁신역량 강화지원사업)
국가장학금(성적장학금, 복지장학금, 근로장학금)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지역연계 및 산학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지출 경로를 확보하고 있으며, 안경원, 안과병원,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 관련회사, 관련 연구소 및 창업 활동을 하고 있다.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안경사, 광학기사, 국제 콘택트렌즈 인증서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