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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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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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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역사가 다가온다, Rhythm DCU

2023년도 역사교육과 홍보영상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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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2023년도 역사교육과 임용고시 응원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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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시험기간에 도서관을 가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느덧 학기가 끝이나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수 있는 방학이 다가왔습니다!(짝짝짝)오늘 제가 소개할 글은 바로 기말고사를 준비하는 역사교육과 학우들에 관한 내용이에요.방학을 앞두고 가장 큰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기말고사를 우리 학우들이 어떻게 준비하는지 관찰해보았는데요!모두들 중앙도서관으로 향하고 있는게 아니겠어요!그래서 제가 그 이유를 찾고자 중앙도서관으로 가보았더니, 너무 예쁘게 리모델링되어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 이야기를 꼭 알려주어야겠다고 생각해서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감탄했던 중앙도서관! 함께 보시죠!중앙도서관은 지하 1층에서부터 5층까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지하 1층에는 북카페가 새롭게 지어져 학우들이 공부하다 지칠때,커피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넓고, 분위기가 정말 괜찮더라구요.그리고 윗 층으로 올라가보니 1층은 정말 엄청났는데요,몇 차례 리모델링을 통해 DMZ(Digital Maker Zone)와 창의 융합 러닝 커먼스라는 두개의 공간이 탄생하였습니다.DMZ에서는 미래형 선진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AR/VR 존을 만들어 직접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게 하였고, 창의 융합 러닝 커먼스에서는 학우들다 다채로운 의견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과 시청각실을 만들어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산해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정말 편리한 환경과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았습니다.2층에는 CIC(Creative Information Commons)라는 교육혁신공간이 마련되었는데요,그룹스터디룸과 더불어 학생들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들이 마련되어있기때문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이용한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3층 예술/어문학실 또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는데요.먼저 아이디어 라운지와 같이 열람할 수 있는 공간과사이버 런닝 큐브라는 공간을 마련해 디지털 기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니즈를 정확히 담아내고 있었습니다. 너무 이쁘고, 영화도 감상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4층은 인문/사회 자료실, 5층은 열람실 등으로 구성되어있어 학우들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시설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마지막으로, 도서관에서 시험기간에 열심히 공부하는 우리 역사교육과 학우들의 사진을 보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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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2022년도 <사향> 발간 안내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희 학우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날 중 하나였던 <사향>이 발간되었기에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 <사향>의 발간은 사향편집위원회에서 담당하며, 한 해 노력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책은 크게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먼저 역사적 사실 중 여러 사건들을 선정하여 이를 소개하는 역사 파트,그리고 올해 있었던 일들 가운데 다뤄볼만한 사회적 이슈를 재구성해보는 시사파트,마지막으로 학우들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한 앙케이트 설문과 이를 재미있게 편집한 글터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이렇게 <사향>의 발간을 담당하는 사향편집위원회는 27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지켜온 대표적인 동아리로서,역사적 사실들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과 내의 화합을 다질 수도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이렇게 고생해준 우리 학우들에게 감사함을 표하고, 사향편집위원회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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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청출어람청어람

★ 교육목적

역사교육과는 전인교육과 올바른 역사관에 입각한 중등학교 역사교사의 양성과 창의성 및 문화적 생활태도를 지닌 전문인을 양성하며, 가톨릭 교육정신에 바탕을 둔 봉사하는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1. 전인 교육에 입각한 지성인 양성

2. 투철한 사명감과 교육관을 가진 역사교사 양성

3. 개성과 창의성을 가진 전문인 양성

4. 문화적 생활태도와 진리에 대한 비판 능력을 가진 민주시민 양성

5. 자기희생과 사랑,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사회인 양성


★학과 운영방안

1. 임용고시 합격을 위한 운영 방안

1) 멘토링 및 스터디 시스템 구축

a. 스터디 지도 교수는 스터디 진행 상황을 점검하면서 보충 설명 및 모의시험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시험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

b. 현재 교사를 하고 있는 졸업생을 각 교수별 멘토링 시스템의 시니어 멘토로 위촉하여 재학생들을 함께 지도

c. 교수-학생, 졸업생-졸업생, 졸업생-재학생, 재학생-재학생 등의 다양한 구성을 통해 학생들 모두가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2) 임용고시 특강 활성화

a. 임용고시 특강 실시 -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역사교과교육론 임용시험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대비책을 세우게 함

b. 임용고시 합격 졸업생의 특강 실시 - 임용고시를 합격하여 교단에 진출한 졸업생들을 한 학기에 한 번씩 초청하여 효과적인 시험 대비 방안 등을 후배들에게 전달

3) 학습환경 조성

a. 교내 임용센터(보스코센터)이용 권장

b. 교내 고시원(미르관) 이용 권장

c. 공강시간 본과 강의실을 스터디실로 제공



2. 학생들의 개인 실력 향상을 위한 운영 방안

1) 2005학년도 신입생부터 졸업인증제 실시 -역사교육과의 경쟁력 강화와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함

2) 북리뷰제 실시 : 과제물 형태로 학과 특성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요약 정리 및 독후감 쓰기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전공지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3. 학과 교수의 학생 지도 계획

1) 지도학생의 진로 및 학업에 대한 꾸준한 상담 실시

2) 스터디 그룹을 통한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및 논술 지도

3) 취업동아리 관리와 지도

4) 임용 이외 박물관, 사학 등 또 다른 취업에 대한 조언과 상담 -임용시험 합격률 제고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임용시험을 준비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그 진로 관련 상담을 하여 박물관이나 발굴 전문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줌


★학과 특성화 방향

1. 동일 계열 타대학과 차별화된 교과과정 운영

1) 교과부에서 지정한 과목들을 기본이수과목으로 설정 - 특히 본 과에서는 교과과정에 시대사를 고르게 안배하여 학생들이 시대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음

2) 고고학개론 등의 과목을 통해 임용시험 준비는 물론 발굴 전문 기관으로의 진로 선택에도 도움 3) 역사논술 및 수업시연 트레이닝을 위한 교과목 활성화를 통해 임용고시 합격률 향상


2. 답사의 활성화

1) 문헌 위주의 역사학습을 보완 -역사교육과에서 가장 큰 행사이자 수업의 연장으로 실시되는 가을정기답사는 재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이루어짐

2) 답사준비위원회(이하 답준위) 구성 - 재학생들 중 답준위가 구성되어 가을 정기답사의 전반적인 부분을 준비함. 답준위는 답사장소를 모색하여 사전 답사를 실시하고, 답사에 필요한 자료집을 만들어 답사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함.

3) 신입생 초청답사 실시 - 본과 신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하고자 수시 및 정시합격생을 대상으로 답사를 실시. 매년 1~2월에 있는 신입생 초청답사는 교수님과 재학생들도 함께하며, 인근지역의 문화유적 답사가 주를 이룸


3. 전공연계 해외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 본 학과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전공연계 해외체험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수업시간 교재와 영상 매체를 통해 듣고 보았던 역사의 현장을 직접 답사함으로써 학습효과 향상에 도움. 또한 답사지 중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오는 곳이 있어 이때 한국관광객들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통해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 홍보도 병행할 수 있음


4. 학교 발전을 위한 기타 방안

1) 교직 및 다양한 진로(문화재 관련 기관 취업) 지도 강화

2)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현장학습 기회의 확대

3) 다양한 교육 분야의 진출 가능성 및 성공 모델 제시

4) 현대 사회에 요구하는 교육관련 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현장 중심 교육과정 편성


★학과 동아리 소개

1. 사향편집위원회

 사향편집위원회는 역사교육과 과지를 만드는 동아리. 과지는 그 과의 모습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이기도 하고, 학우들에게 과와 관련된 관심있는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기도 함. 글을 쓰는 것이나 읽는 것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모여 함께 과지를 제작하기 위해 토론하고, 고민하고, 가끔은 쉬어 가면서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동아리.

2. 우라지게(풋살동아리)

 풋살을 함으로써 실력을 쌓고 체력단련을 할 수도 있지만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운동을 같이 함으로써 쌓이는 학우들간의 우정을 얻을 수 있음.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들도 참여하여 선후배 관계를 끈끈하게 이어주는 동아리.

3. 취업동아리(=임용스터디)

1) 한국근현대사 연구반: 한국근현대사에 대한 개관 공부, 한국 독립운동사 공부

2) 임용대비 한국사 사료 강독반: 한국사 부문 한문 사료 공부

3) 임용대비 동아시아사: 한국사와 세계사 모두를 다루며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심도있게 공부

4) 임용고시 서양사: 서양사개론, 서양사 강좌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개념 공부와 함께 기출문제를 통한 심화 공부 5) 한국사 심화반: 임용고시를 목적으로 한국사를 주제별로 심화 공부


♥ 역사교육과에선 임용고시 공부를 위해 재학생과 졸업생간의 많은 스터디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위의 스터디는 담당 지도교수가 정해져 있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73
Students 학생 수
100
Professors 교원 수
12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자기학습설계(I), 자기학습설계(II), 서양사개론, 동양사개론, 한국사개론, 대가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자기학습설계(I), 자기학습설계(II), 서양고대사, 동양고대사, 한국고대사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동양중세사, 서양중세사, 한국중세사
2학기 2nd semester 한국근세사, 역사학개론, 동양근대사, 서양근대사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한국근현대사, 서양현대사, 동양현대사, 역사교과교육론(캡스톤디자인)
2학기 2nd semester 한국사사료강독, 한국사교과서연구, 역사교육현장이해, 역사교과 교재 및 연구법, 역사교과논리 및 논리논술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세계사 교과서연구, 한국사연구및지도법, 역사과교수법
2학기 2nd semester 역사교과교육론특강, 한국사특강, 서양문화사(사이버)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교내 근로 장학금, TA/RA 근로 장학금, 참인재 장학금, 참스승 장학금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1. 현직교사로서의 진출
본 학과 전공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하나 또는 복수로 수여받을 수 있다. 하나는 역사교육전공을 이수하여 수여되는 역사교사 자격증이며, 다른 하나는 통합사회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수여되는 통합사회 교사 자격증이다. 또한 국어, 영어, 수학 등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자격증에 의거하여 중등임용고시에 합격함으로써 교사로 진출 할 수 있고, 사립중등학교에는 이 자격증만으로도 임용이 될 수 있다.

2. 박물관-문화재 연구원
학과에서 쌓은 전공지식과 탁본, 박물관 관람등 직접 문화재를 접하고 취급하는 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문화재를 관리, 발굴하고 보존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화유산(매장문화재 및 유형문화재)의 보존·보호·조사·연구·관리 및 그 활용을 통해 민족문화를 선양하고 창조적으로 개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문화재 연구소나 박물관 관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3. 문화유산 해설사
본 학과에서는 정기적인 답사와 개인적인 답사를 통해 자료의 수집, 자료의 발간과 더불어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타인에게 설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아울러 문화재에 관한 지식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가르침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아울러 문화재에 관한 지식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가르침을 통해 문화유산 해설자로 나아갈 수 있는 자질을 가지게 된다. 또한 더 나아가 외국어 습득을 장려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통역 가이드로도 진출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7·9급 공무원, 교육공무원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일반사 기업체, 언론계, 학계, 역사 관련 전문 방송 기사 및 PD, 출판사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함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