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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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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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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예비교사를 위한 2차 심층면접 특강

안녕하세요 여러분~~!개학한지 어느덧 한달이 지나가고 있는데요,이제 곧 시험기간이 다가오는 만큼 환절기에 건강도 꼭 잘 챙겨가시면서 학업에 전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저희 학교에서 임용에 관한 심층면접과 관련된 특강이 열렸다는 사실인데요!저번 달에 열렸던 특강은 1차 임용고시를 위한 공부법과 관련된 특강이었다면, 본 특강은 2차 시험에 해당되는 심층면접과 관련된 정보들을 알려주기 위해 열리게 되었습니다. 저번 특강에서 정말 핵심 정보들만 쏙쏙 전달해주셨던 박현지 선생님께서 이번에도 특강을 맡아 주셨는데요,이번에는 저희 학과뿐만아니라 사범대 뿐만 아니라 교사를 희망하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특강은 먼저 심층면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세히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되었는데요,평소에 2차 시험 중 수업시연과 관련된 정보는 접할 수 있어도, 면접과 관련된 정보는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기에 학생들이 꼼꼼히 메모해가며 주의깊게 듣고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특히 박현지 선생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면접의 절차에서부터 책은 어떤 걸 보아야하고, 문제와 답변은 어떻게 읽고, 작성해야하는지 정말 꼼꼼하게 알려주셔서학생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서 갖춰야할 의상과 입장할때와 퇴장 시 행동 요령과 같은 섬세한 부분까지 짚어주시며특강은 마무리 되었는데요, 학생들도 면접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모두 알 수있었던 특강이 되어서 학생들 모두 만족스러운 특강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역사교육과에선 임용과 관련된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임용고시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인데요,10월달에도 역사 임용특강이 준비되어있으니, 많은 참석 부탁드리며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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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2022년 가을 정기 답사 (충청도편)

안녕하세요 여러분~~~!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짝짝짝)이것은 바로 저희 역사교육과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정기답사의 계절이 돌아온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충청도로 떠난 이번 정기답사는 코로나 이전에 시행되었던 답사 방식에 따라 더 알차고, 체계적으로 답사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코로나 시기 답사에 제한이 많았던 만큼 이번 답사에서 학우들의 발걸음은 정말 가벼워보였는데요, 얼굴에 웃음꽃이 가득 피어있는 모습들을 보며 이것이 답사를 진행하는 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청도 정기답사는 약 2박3일 간,<청주 고인쇄박물관- 우금치전적지- 충의사- 추사고택- 부여정림사지석탑- 돈암서원> 순으로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충청도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적지들을 직접 경험해보며,기존의 배웠던 역사적 지식들을 더욱 생생하게 접해보는 시간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답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가장 먼저 찾은 곳은 청주 고인쇄 박물관이었는데요, 이곳은 청주 흥덕사지에서 직지심체요절이 발견된 것을 기초로 하여,옛 선조들이 이룩한 인쇄 문화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세워졌다고 합니다. 고인쇄 박물관 바로 근처에는 흥덕사지가 위치해 있으며, 박물관 내 전시실은 유물 뿐 아니라 인쇄물과 관련된 것들을 미디어 아트나 VR 체험 등으로도 체험해볼 수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 재밌고,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습니다. 먼곳을 달려온 만큼 1일차는 이것으로 마치고 다음날 먼저 답사한 곳은 공주 우금치 전적지였습니다. 우금치 전투는 동학농민군들이 치열하게 전투를 벌였던 최대의 격전지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우금치 전적지는 이러한 전투 중 희생당한 전사자들을 기리고자 세워졌다고 합니다. 이에 우금치 전적지에서는 우금치 전투 뿐만아니라동학농민운동의 전 과정에 대한 다양한 자료들을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학우들이 잘 알고 있었던 역사 사실인 만큼학우들이 전적지를 답사하는 태도는 굉장히 진중하고, 끝까지 몰입도 높은 자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한시간 정도 거리를 달려 도착한 곳은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덕산 충의사였습니다. 충의사는 상해에서 일본국왕에게 폭탄을 던지며 한국인의 독립의지를 널리 보여주었던윤봉길 의사의 애국과 충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장소인데요,이곳에선 해방 이후 중국에서 돌아온 윤봉길 의사의 유해를 모시고 있고,뿐만아니라 윤봉길의사기념관, 사적비, 어록탑 등이 건립되어 그의 정신을 기리고자 하였습니다.  충의사는 윤봉길의사의 영정을 봉안한 본전과 4세 때 까지 살던 생가,그리고 23세에 중국으로 떠나기 전까지 살았던 성장가 지역으로 나뉘어져있었습니다. 충의사에서의 답사를 마친 후,30분 정도를 이동하면 조선 후기에 뛰어난 서예가로 알려진 추사 김정희 선생의 추사고택을 만날 수 있는데요,추사 김정희 선생이 태어난 곳으로, 봄에는 예쁜 풍경을 자랑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이곳은 추사 김정희 선생의 고택과 묘역이 위치하고 있는데요,추사고택에서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들을 함께 진행되고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니답사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이렇게 2일차의 막이 내리고, 정기답사의 마지막 날을 장식할 답사지는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과 돈암서원입니다!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은 국보로 지정되어 있으며, 백제의 건축양식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유물 중 하나입니다.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백제를 멸망시킨 후 정복 기념으로 새긴 비문이 현재까지 남아있어, 역사적 가치를 더해주고 있습니다.이곳은 정림사지 오층석탑 뿐만아니라 정림사지를 유적지구로 선정하여,  많은 유물, 유적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나중에 꼭 한번 답사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이렇게 즐거운 정림사지에서의 답사를 뒤로한채 이동한 곳은 돈암서원이었습니다. 돈암서원은 조선 중기 김장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졌다고 알려진 곳입니다. 또 이후에는 노론의 거두였던 송준길과 송시열을 배향하였다고 하는데요, 조선 성리학의 주류를 이루었던 기호학파를 영도하는 그 위상을 인정받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고합니다.이렇게 2박 3일간 이뤄진 가을 답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충청도에서 꼭 알아보아야할 유적지들을 선정하고, 추진하였던 우리 답사준비위원회의 학우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학우들에게도 각 답사지마다 충분히 답사할 시간을 가졌기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답사가 되었을 것 같은데요,이러한 경험이 학우들과 함께한 추억으로, 그리고 귀중한 배움으로 이어져 학우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고, 더 다양한 소식으로 뵙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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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임용 특강 1차 (박현지 선생님)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맑은 하늘이 반갑게 맞이하던 하루였는데요,여러분들께 전해드릴 소식은 바로 오늘 진행되었었던 임용특강이 진행되었다는 사실입니다!임용특강은 2학기에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데요, 이 중 오늘은 처음 실시되는 1차 임용특강이었습니다. 특강을 해주신 선생님은 바로 저희 학과 선배님이신 박현지 선생님께서 진행해주셨는데요, 현재 경남 창녕슈퍼텍고등학교에서 현직으로 근무하고 계시며,오늘 이자리에 후배들을 위해 특강을 맡아주셨습니다:) 먼저, 선생님께선 임용고시에 관해 자신이 걸어왔던 과정을 이야기해주시며, 후배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셨는데요, 다음으로 임용고시 준비 방법에 관해 수준별로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깊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아낌없이 말씀해주셨습니다.특히, 시험답안을 작성하는 방법과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하는가에 대한 방법들을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주셔서학생들또한 어떻게 자신이 시험을 준비해야하는지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질의응답을 가지어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공부방법, 2차 준비 등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박현지 선생님께서는 자신이 공부할 때 작성했었던 암기노트, 단권화 자료 등을 직접 가져오셔서 보여주시는 등 정말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알려주시려고 노력하셨는데요, 이 마음이 후배들에게도 잘 전달되어서 임용고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다음 2차 임용특강은 이재민 선생님께서 오셔서 특강을 맡아주시는데요, 저희 과에선 매년마다 임용특강을 열어 학생들의 임용고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만큼,학생들도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말고, 참석하셔서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고, 또 역사교육과의 다른 소식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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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향편집위원회] LT를 갔다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들 새학기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2학기에는 전면 대면수업이 적용되어 새로워진 학교 생활에 적응하느라 바쁘실텐데요,환절기가 다가온 만큼 다들 건강 잘챙기시면서 학교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자, 오늘 제가 글을 쓴 이유는 바로! 저희 과 동아리 중 하나인 사향편집위원회에서 LT를 다녀왔다고 합니다~~~!~! (짝짝짝)지난 몇 년동안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 화합을 도모하는 장인 LT를 갔다오지 못하였었던 만큼이번 LT는 학생들에게 더욱 뜻깊은 추억으로 다가왔을 것 같습니다. 이번 LT장소는 학교와 멀지 않은 포항에서 약 1박 2일간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동아리 부원 전체가 참석하여, 부원 간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졌다고하는데요,이렇게 돈독해진 팀워크를 토대로 앞으로 더 나은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향편집위원회는 일 년동안 과를 대표하는 과지를 만드는 동아리인데요, 쉽게말해 역사교육과를 대표하는 책을 한 해 동안 만드는 만큼, 부원들의 노력이 굉장히 많이 따르는 동아리입니다.이번 LT간 활동하며 힘들었던 것들을 함께 털어버리고, 재충전해서 남은기간까지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마지막으로, 사향편집위원회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면서 오늘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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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청출어람청어람

★ 교육목적

역사교육과는 전인교육과 올바른 역사관에 입각한 중등학교 역사교사의 양성과 창의성 및 문화적 생활태도를 지닌 전문인을 양성하며, 가톨릭 교육정신에 바탕을 둔 봉사하는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1. 전인 교육에 입각한 지성인 양성

2. 투철한 사명감과 교육관을 가진 역사교사 양성

3. 개성과 창의성을 가진 전문인 양성

4. 문화적 생활태도와 진리에 대한 비판 능력을 가진 민주시민 양성

5. 자기희생과 사랑,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사회인 양성


★학과 운영방안

1. 임용고시 합격을 위한 운영 방안

1) 멘토링 및 스터디 시스템 구축

a. 스터디 지도 교수는 스터디 진행 상황을 점검하면서 보충 설명 및 모의시험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시험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

b. 현재 교사를 하고 있는 졸업생을 각 교수별 멘토링 시스템의 시니어 멘토로 위촉하여 재학생들을 함께 지도

c. 교수-학생, 졸업생-졸업생, 졸업생-재학생, 재학생-재학생 등의 다양한 구성을 통해 학생들 모두가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2) 임용고시 특강 활성화

a. 임용고시 특강 실시 -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역사교과교육론 임용시험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대비책을 세우게 함

b. 임용고시 합격 졸업생의 특강 실시 - 임용고시를 합격하여 교단에 진출한 졸업생들을 한 학기에 한 번씩 초청하여 효과적인 시험 대비 방안 등을 후배들에게 전달

3) 학습환경 조성

a. 교내 임용센터(보스코센터)이용 권장

b. 교내 고시원(미르관) 이용 권장

c. 공강시간 본과 강의실을 스터디실로 제공



2. 학생들의 개인 실력 향상을 위한 운영 방안

1) 2005학년도 신입생부터 졸업인증제 실시 -역사교육과의 경쟁력 강화와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함

2) 북리뷰제 실시 : 과제물 형태로 학과 특성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요약 정리 및 독후감 쓰기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전공지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함


3. 학과 교수의 학생 지도 계획

1) 지도학생의 진로 및 학업에 대한 꾸준한 상담 실시

2) 스터디 그룹을 통한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및 논술 지도

3) 취업동아리 관리와 지도

4) 임용 이외 박물관, 사학 등 또 다른 취업에 대한 조언과 상담 -임용시험 합격률 제고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임용시험을 준비하지 않는 학생들의 경우 그 진로 관련 상담을 하여 박물관이나 발굴 전문 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줌


★학과 특성화 방향

1. 동일 계열 타대학과 차별화된 교과과정 운영

1) 교과부에서 지정한 과목들을 기본이수과목으로 설정 - 특히 본 과에서는 교과과정에 시대사를 고르게 안배하여 학생들이 시대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음

2) 고고학개론 등의 과목을 통해 임용시험 준비는 물론 발굴 전문 기관으로의 진로 선택에도 도움 3) 역사논술 및 수업시연 트레이닝을 위한 교과목 활성화를 통해 임용고시 합격률 향상


2. 답사의 활성화

1) 문헌 위주의 역사학습을 보완 -역사교육과에서 가장 큰 행사이자 수업의 연장으로 실시되는 가을정기답사는 재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이루어짐

2) 답사준비위원회(이하 답준위) 구성 - 재학생들 중 답준위가 구성되어 가을 정기답사의 전반적인 부분을 준비함. 답준위는 답사장소를 모색하여 사전 답사를 실시하고, 답사에 필요한 자료집을 만들어 답사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함.

3) 신입생 초청답사 실시 - 본과 신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하고자 수시 및 정시합격생을 대상으로 답사를 실시. 매년 1~2월에 있는 신입생 초청답사는 교수님과 재학생들도 함께하며, 인근지역의 문화유적 답사가 주를 이룸


3. 전공연계 해외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 본 학과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전공연계 해외체험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수업시간 교재와 영상 매체를 통해 듣고 보았던 역사의 현장을 직접 답사함으로써 학습효과 향상에 도움. 또한 답사지 중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오는 곳이 있어 이때 한국관광객들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통해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 홍보도 병행할 수 있음


4. 학교 발전을 위한 기타 방안

1) 교직 및 다양한 진로(문화재 관련 기관 취업) 지도 강화

2)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현장학습 기회의 확대

3) 다양한 교육 분야의 진출 가능성 및 성공 모델 제시

4) 현대 사회에 요구하는 교육관련 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현장 중심 교육과정 편성


★학과 동아리 소개

1. 사향편집위원회

 사향편집위원회는 역사교육과 과지를 만드는 동아리. 과지는 그 과의 모습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이기도 하고, 학우들에게 과와 관련된 관심있는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기도 함. 글을 쓰는 것이나 읽는 것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모여 함께 과지를 제작하기 위해 토론하고, 고민하고, 가끔은 쉬어 가면서 우정을 돈독히 할 수 있는 동아리.

2. 우라지게(풋살동아리)

 풋살을 함으로써 실력을 쌓고 체력단련을 할 수도 있지만 가장 크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운동을 같이 함으로써 쌓이는 학우들간의 우정을 얻을 수 있음.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들도 참여하여 선후배 관계를 끈끈하게 이어주는 동아리.

3. 취업동아리(=임용스터디)

1) 한국근현대사 연구반: 한국근현대사에 대한 개관 공부, 한국 독립운동사 공부

2) 임용대비 한국사 사료 강독반: 한국사 부문 한문 사료 공부

3) 임용대비 동아시아사: 한국사와 세계사 모두를 다루며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심도있게 공부

4) 임용고시 서양사: 서양사개론, 서양사 강좌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개념 공부와 함께 기출문제를 통한 심화 공부 5) 한국사 심화반: 임용고시를 목적으로 한국사를 주제별로 심화 공부


♥ 역사교육과에선 임용고시 공부를 위해 재학생과 졸업생간의 많은 스터디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위의 스터디는 담당 지도교수가 정해져 있어 조금 더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73
Students 학생 수
100
Professors 교원 수
12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자기학습설계(I), 자기학습설계(II), 서양사개론, 동양사개론, 한국사개론, 대가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자기학습설계(I), 자기학습설계(II), 서양고대사, 동양고대사, 한국고대사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동양중세사, 서양중세사, 한국중세사
2학기 2nd semester 한국근세사, 역사학개론, 동양근대사, 서양근대사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한국근현대사, 서양현대사, 동양현대사, 역사교과교육론(캡스톤디자인)
2학기 2nd semester 한국사사료강독, 한국사교과서연구, 역사교육현장이해, 역사교과 교재 및 연구법, 역사교과논리 및 논리논술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세계사 교과서연구, 한국사연구및지도법, 역사과교수법
2학기 2nd semester 역사교과교육론특강, 한국사특강, 서양문화사(사이버)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교내 근로 장학금, TA/RA 근로 장학금, 참인재 장학금, 참스승 장학금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1. 현직교사로서의 진출
본 학과 전공 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하나 또는 복수로 수여받을 수 있다. 하나는 역사교육전공을 이수하여 수여되는 역사교사 자격증이며, 다른 하나는 통합사회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수여되는 통합사회 교사 자격증이다. 또한 국어, 영어, 수학 등을 복수전공으로 이수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자격증에 의거하여 중등임용고시에 합격함으로써 교사로 진출 할 수 있고, 사립중등학교에는 이 자격증만으로도 임용이 될 수 있다.

2. 박물관-문화재 연구원
학과에서 쌓은 전공지식과 탁본, 박물관 관람등 직접 문화재를 접하고 취급하는 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문화재를 관리, 발굴하고 보존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화유산(매장문화재 및 유형문화재)의 보존·보호·조사·연구·관리 및 그 활용을 통해 민족문화를 선양하고 창조적으로 개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문화재 연구소나 박물관 관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3. 문화유산 해설사
본 학과에서는 정기적인 답사와 개인적인 답사를 통해 자료의 수집, 자료의 발간과 더불어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타인에게 설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아울러 문화재에 관한 지식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가르침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을 늘리고, 아울러 문화재에 관한 지식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가르침을 통해 문화유산 해설자로 나아갈 수 있는 자질을 가지게 된다. 또한 더 나아가 외국어 습득을 장려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통역 가이드로도 진출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7·9급 공무원, 교육공무원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일반사 기업체, 언론계, 학계, 역사 관련 전문 방송 기사 및 PD, 출판사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함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