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About us

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Broaden your way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하고, 중등학교 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학과에서는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교육학) 및 복수전공을 통해 사범계 학과(국어, 영어, 수학, 역사, 지리, 유아, 체육)와 비사범계 학과의 교원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현장의 전문인력 (교육행정직 공무원, 교육관련 연구기관, 교수설계자, 입학사정관 등)을 양성하기 위한 전공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사(2급)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교육학 전공자를 채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직업들 (상담심리사, 직업상담사, 이러닝지도사, 청소년지도사, 교육콘텐츠 기획 전문가 등)에 대비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연혁>

• 1973 ∘ 12. 28. 교육학과 신설

• 1978 ∘ 2. 15.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 교육학과 신설

• 1980 ∘ 11. 3.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 교육학과 신설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저희 교육학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귀하의 방문 목적이 어디에 있든 원하시는 정보를 잘 찾고 좋은 기분으로 이곳을 떠나게 되기를 바라며 더 필요한 정보가 있을 시에는 학과 사무실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대답해드리겠습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학과는 1973년에 창설되어 5여년의 전통을 지키고 있습니다. 학부와 석.박사학위 과정은 물론 교육대학원의 여러 전공을 책임지고 있는 사범대학의 명문학과로서 수많은 훌륭한 졸업생들을 배출했습니다.

교육학과는 교사양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통하여 일선 중등학교를 포함한 여러 교육 및 연구기관에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여 왔습니다.

교육학과는 사범대학 내에서 ‘학’ 자가 들어가는 유일한 과입니다.

그런 만큼 사범대학의 다른 과에서 각각 어떤 특정 교육을 잘 하도록 돕는 방법과 지식을 전수한다면 교육학과의 사명은 교육이라는 현상을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노력들을 교육 현장의 발전을 위해 되돌리는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기반위에서 복수전공을 통해 중등 혹은 유아교육 교사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학과 학생들은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욕심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저희 교육학과는 공식적 교육과정 외에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유능한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과 자질 및 태도를 함양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학과는 “전문적 교사양성과 교육 전문가 양성”이라는 두 가지 정체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전문적 교사양성으로는 교육학 전공과 더불어 국어, 영어, 수학, 역사, 지리, 체육, 전문 상담, 정보 등 각자가 희망하는 과목의 복수 전공을 통해 중등교사 혹은 유아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전문가양성으로는 상담전문가, 교육공학전문가, 교육행정전문가, 평생교육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렇듯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많은 우수한 학생들이 교육학과를 지원하여 자신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교수진과 재학생들의 뜨거운 노력에 스스로의 열기를 보태고 싶은 우수한 인재들의 동참을 기다립니다.

저희 교육학과에서 보낸 4년의 학창시절이 평생의 긍지와 보람이 되도록 교수와 선배, 재학생들은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73
Students 학생 수
95
Professors 교원 수
16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대가진로길라잡이, 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자기 학습설계Ⅰ
2학기 2nd semester 교육행정, 평생교육론, 교육심리, 자기 학습설계Ⅱ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과정,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2학기 2nd semester 교육평가, 학교-학급경영, 학교상담론, 교육학교과논리 및 논술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인적자원개발, 교육연구방법, 교직사회의 이해, 교육학교과교육론
2학기 2nd semester 교수-학습이론, 평생교육실습(실습), 평생교육경영론, 교육학교재연구법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청소년교육론, 다문화사회와 국제이해교육
2학기 2nd semester 원격교육론, 시민교육론, 교실수업현장연구세미나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교내장학금(성적우수, 비교과우수)
참스승장학금
학과맞춤형장학금
지도교수추천장학금
인문100주년장학금 등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중등교원임용(복수전공을 통한 2급 정교사 및 교육학 2급 정교사)
교육행정공무원 임용
평생교육기관(공공기관, 대학, 민간평생교육기관 등)
교육관련 연구소(대학교수학습센터, 노인인력개발원 등)
청소년교육기관
교육관련 기업
기업체 HRD
대학입학사정관 등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교육학 및 복수전공)
교육학과 단수전공을 이수하면 교육학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복수전공을 이수하면 교육학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복수전공 교과의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 복수전공 가능 학과: 국어, 영어, 수학, 역사, 지리, 체육, 유아, 상담, 컴퓨터공학(정보) 등
“국가자격증”으로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취득 가능
* 교육학과에서는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개설
민간자격증으로 이러닝지도사, 인적자원개발사, 방과후 지도사 등 취득 가능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