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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자동차공학부

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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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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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공과대학 상호협력협약

지난 5월 10일 (화) 대구가톨릭대학교 공과대학과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가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였다. 대구가톨릭대학교 공과대학과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는 상호 협력을 통하여 인적, 물적자원 및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교류함으로써 상호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붙임. 상호협력협약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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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자동차공학부, ‘대학생 Smart Mobility 창업캠프’ 2팀 수상

기계자동차공학부 학생 2팀이 최근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 주최 ‘대학생 Smart Mobility 창업캠프’에서 장려상을 각각 받았다. ​하승홍(자동차공학전공 4학년)·김형준(기계시스템전공 3학년)·한무성(자동차공학전공 3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CAMA 팀은 ‘BSD(Blind Spot Detevtion) 시스템 오작동 방지 장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장려상을 받았다. 차량 후방 감지 센서 뒤쪽에 동력 장치를 추가해 눈이나 비가 오는 날 발생할 수 있는 오작동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우혜성(기계시스템전공 3학년)·이원석(기계자동차공학부 2학년)·황승욱(기계자동차공학부 2학년)·한형주(기계자동차공학부 2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Typhoon Campi 팀은 ‘Lego Cluster’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학생들은 기존 차량에 탑재된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도움이 되는 패널을 고안했다. ​하승홍 학생은 “아이디어 기획 시, 사용자의 편의를 가장 먼저 생각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제안한 내용과 유사하게 시제품도 제작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함으로써 사고 위험성이 줄어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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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하승홍 학생, '한국자동차공학학회장상' 수상

사단법인 한국자동차공학회, 매년 전국 대학교 자동차 관련 학과의 활성화와 학생들의 자동차공학에 대한 자부심과 향학열을 높이기 위하여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을 수여대구가톨릭대학교 기게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전공 하승홍 학생, 성실한 학교생활과 우수한 학업성적 등으로 '2021년 한국자동차공학회장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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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가톨릭대 ‘산학융합 로봇캠퍼스’ 조성

2021-08-26 16:27대구가톨릭대가 로봇산업을 선도할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경산지식산업지구 안에 '산학융합 로봇캠퍼스'를 조성한다. 대구가톨릭대의 '산학융합 로봇캠퍼스'는 재난안전로봇 현장 활용성 증진을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경북도와, 지역을 로봇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하고자 하는 대구시의 국가로봇테스트필드 혁신사업과 연계해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대구가톨릭대 '산학융합 로봇캠퍼스'는 경산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오는 2023년까지 설립할 예정이다. 전자전기공학부를 중심으로 기계자동차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정보학부가 참여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의 로봇산업 융합인력을 양성하게 된다.대구가톨릭대는 '산학융합 로봇캠퍼스'가 완공되면 전자전기공학부와 기계자동차공학부 관련 전공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계열, 사회과학계열 등 여러 학과와 연계해 생활서비스로봇전공, 헬스케어로봇전공, e-모빌리티전공, 재난대응로봇전공, 스마트팩토리전공을 신설하고 자동화시스템, 의료, 물류, 재난, 생활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산업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또 로봇산업의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원과정 신설도 추진한다.경산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2019~2025년 총사업비 307억8천만원)은 대구가톨릭대가 경북경산산학융합원과 함께 대구가톨릭대 효성캠퍼스에서 약 3㎞ 떨어진 경산지식산업지구에 국비(118억 원)와 경북도(36억 원) 및 경산시(84억 원), 기타 69억8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면적 3천395㎡ 4층 규모의 연구·강의동을 비롯해 기업연구관(연면적 3천864㎡ 5층), 문화복지관(연면적 900㎡ 3층)을 조성하는 사업이다.대구가톨릭대는 경북도, 경산시와 적극 협력해 서비스 로봇 규제혁신과 신시장 창출 및 사업화를 촉진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등 지역의 로봇산업 관련 기관들과 MOU를 추진하여 로봇 연구개발과 캠퍼스 내 로봇기업 유치, 지역 기업의 서비스 로봇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우동기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산학융합 로봇캠퍼스'가 지역의 로봇산업을 이끌어갈 융합인력 양성의 메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기업맞춤형 전공 창출이 쉬워 학생들의 취업률 상승도 크게 기대된다"고 말했다.한편 로봇이 미래 기술의 집합체로 주목받으면서 로봇산업 시장이 확장하고 있다. 특히 언택트 시대를 맞아 생활서비스 로봇에 대한 응용 분야가 넓어지면서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 로봇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20조 원, 글로벌 로봇시장은 1천772억 달러(약 194조 원)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박종문기자 kpjm@yeongnam.com영남일보(www.yeongn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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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실무 역량을 갖춘
미래 모빌리티 전문가 양성




기계자동차공학부 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는 1996년 미국 GM사의 General Motor Institute (現 Kettering University)와 자매결연을 맺고 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하여 설립되었으며, 이후 BK21 자동차특성화인력양성사업, 경북테크노파크 자동차특성화센터, 중소기업청 지정 산학연컨소시움사업, 자동차부품 디지털 설계생산 RIC 사업 등을 유치하면서 영남 최고의 자동차 특성화 학부로서 성장기반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2014년도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특성화사업(CK-I 사업,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에 단일 학부로 지원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어 그후 5년동안 총 35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아 차세대 자동차 기술 분야에 특성화된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해 왔으며, 2019년 5월부터는 LINC+사업에 참여하여 실무 중심의 교육체계를 심화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계·자동차산업은 향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미래의 중추적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완성차업체와 관련 기계·자동차부품업체들이 많은 고급 인력을 필요로 하는 유망산업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분야와도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기계자동차공학부는 미래자동차전공, 기계공학전공, 로봇시스템전공의 3개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3명의 전임교수와 산업체겸임/특임교수 5명으로 구성된 교수진은 지역 타 대학의 기계자동차공학관련 학부와 차별화되는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부 전임교수 전원이 국내외 유수 회사에서 오랫동안 연구개발 경험을 쌓은 후 대학으로 왔기 때문에 實事求是 정신으로 학생들에게 실감나는 공학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수진입니다.


최근수행 주요교육사업 † 전력기반차 e-DS(e-Drive System) 핵심부품산업육성, 산업통상자원부, 2021.5 ~ 2023.12, 총 사업비 450백만원 † 도심형 자율주행셔틀 부품/모듈 기반조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20.4 ~ 2022.12, 총 사업비 978백만원 †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교육부, 2019.6 ~ 2022.2, 총 사업비 8,000백만원 † 경산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7.10~2021.6, 총 사업비, 30,854백만원 † 경북테크노파크 자동차특화센터, 1998~, 사업비 147백만원 † 대학특성화사업(CK-1사업): ACEp 산업육성을 위한 글로벌 전문인력양성사업단, 교육부, 2014.6~2019.2, 총 사업비 350백만원 † CU-KITECH 건설기계 전문인력양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3.7~2019.6, 총 사업비 420백만원 † CU-KITECH 건설기계 재직자 교육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3.4~2017.9, 총 사업비 210백만원 † 차량용 첨단신소재기반 소재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지원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8.4~2020.12, 총 사업비 300백만원 † 경북 자동차 융합부품 기술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6.10.1~2018.9.30, 총 사업비 310백만원




전공 소개


미래자동차공학전공 미래자동차공학전공은 기계·자동차 관련 분야 및 자율주행자동차, 하이브리드/전기차, 자동차 ICT의 연구/개발에 필수적인 기초이론 학습, 다양한 기계자동차 관련 성능시험 및 계측 등을 통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하이테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기계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은 기계 및 자동차 부품의 첨단 생산시스템의 최적설계, 생산자동화, 품질관리, 컴퓨터 통합생산(CIM) 및 CAD/CAE 소프트웨어 활용 등을 통한 산업체 수용에 부응하는 취업보장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로봇시스템공학전공 로봇시스템공학전공은 현대 첨단산업의 꽃에 해당하는 로봇, 스마트 공장 등의 산업분야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도록 기계공학과 전기/전자공학을 함께 익힘으로써 미래지향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한 교수진




미래자동차 실습실

기계자동차공학부에는 전국최고 수준인 800평 규모의 자동차 구조 실습실이 구축되어 있으며, BMW, 현대 기아 자동차 등으로부터 총 22대의 실습 교육용 차량을 기증받아 재학생들의 자동차 관련 실습 수업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담 직원은 차량 기술사 및 정비 기능장으로서 지역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공 동아리




로봇 캠퍼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96
Students 학생 수
486
Professors 교원 수
13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공통) 대가길라잡이, 공학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공통)CAD및3D프린팅, 공학프로그래밍기초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공학수학, 고체역학, 기초전기회로및마이크로컨트롤러, 컴퓨터응용설계
(기계공학전공) 공학수학, 고체역학, 기초전기회로및마이크로컨트롤러, 컴퓨터응용설계
(로봇시스템전공) 공학수학, 기초전기회로및실습, 컴퓨터응용설계, 스마트생산제조공학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동차생산공학, 열역학, 자동차구조, 자동차구조실습, 차량동역학
(기계공학전공) 스마트생산제조공학, 전기구동기의기초및실습, 동역학, 열역학, 토이디자인랩
(로봇시스템전공) 고체역학, 디지털제어장치및실습, 시스템동역학, 열유체역학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동차재료, 자동차품질관리및실습, 차량진동학, 유체역학, 기계요소설계
(기계공학전공) 기계재료학, 품질공학및실습, CNC가공및CAM실습, 유체역학, 진동학
(로봇시스템전공) 유공압시스템, 로봇응용설계, 시스템제어, 품질관리및실습, 기계요소설계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디지털트윈생산시스템, 인공지능및실습, 자동차동력장치, 자동차피로내구설계, 전기자동차부품역설계
(기계공학전공) 가상공학설계및시뮬레이션, 소성가공, 유한요소해석및실습, 기계요소설계, 자동제어및실습
(로봇시스템전공) 센서와신호처리및실습, CNC가공및CAM실습, 산업응용기계역학, 실용실험계획법, 로보틱스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율주행차(ADAS)이론및실습(캡스톤디자인), 전산구조해석및설계
(기계공학전공) 디지털트윈생산시스템, 전기구동기의제어및실습, 최적설계및실습
(로봇시스템전공) 생산자동화시스템및실습, 인공지능및실습, ROS로봇프로그래밍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기계공학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로봇시스템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HONORS 성적 우수 장학금, 교내 장학금, 국제 교류 프로그램 장학금, 학과 성적 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 근로 장학금, 성적 우수 장학금, 취업 장학금, 학업 장려 장학금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기계자동차공학부 졸업생은 현재 대구 및 경북 지역에 소재하는 자동차부품업체로의 진출이 가장 활발하며, 현대, 기아, GM대우, 르노삼성 등 완성차 업체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산업 이외에도 조선, 중공업, 에너지, 해외플랜트, 로봇, 항공우주, 자동화 시스템, 전기/전자 등 대부분의 제조업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등 공기업으로 진출하는 학생들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구소, 대학원, 창업을 하는 학생들도 꾸준히 있습니다. 자동차정비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BMW Apprentice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년 BMW에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취업사례는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취업대표사례] 대기업: 볼보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취업대표사례] 대기업: 두산인프라코어


[취업대표사례]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취업대표사례] 중소중견기업: 세원정공


[취업대표사례] 중소기업 창업: RPM


[취업대표사례] Start-Up 창업: 옵티스엔지니어링, 디자인웨일


[취업대표사례] 연구소: FITI 시험연구원


[취업대표사례] 해외유학: 미국 미시시피주립대학교


[취업대표사례] BMW Apprentice




주요 취업처


평화홀딩스, 화신, 에스엘, 세원정공/물산, 일지테크, 아진산업, BMW코리아, 옵티스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 모토닉, 한호산업, 엠에스오토텍, 볼보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LG전자, LG이노텍, 동원금속,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FITI 시험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르노삼성자동차,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 STX 조선, 삼성전자, 현대 MOBIS, 현대제철, 포스코에너지, LG 산전, 현대로템, 세종기업, 한국델파이, 신도리코, 국내외 대학원(KAIST,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국민대, 부산대, 경북대) 등



*기계자동차공학부는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고용노동부 대구국비지원 무료교육센터)의 실무교육 과정을 통한 여러분들의 100% 취업을 응원합니다.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 바로가기)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품질경영기사, 자동차검사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건설기계기사, 냉조기계산업기사, 사출금형산업기사, 생산기계산업기사, 정밀측정기사 등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