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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자동차공학부

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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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자동차공학부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실무 역량을 갖춘
미래 모빌리티 전문가 양성




기계자동차공학부 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는 1996년 미국 GM사의 General Motor Institute (現 Kettering University)와 자매결연을 맺고 교육과정을 벤치마킹하여 설립되었으며, 이후 BK21 자동차특성화인력양성사업, 경북테크노파크 자동차특성화센터, 중소기업청 지정 산학연컨소시움사업, 자동차부품 디지털 설계생산 RIC 사업 등을 유치하면서 영남 최고의 자동차 특성화 학부로서 성장기반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2014년도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특성화사업(CK-I 사업,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에 단일 학부로 지원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어 그후 5년동안 총 35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아 차세대 자동차 기술 분야에 특성화된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해 왔으며, 2019년 5월부터는 LINC+사업에 참여하여 실무 중심의 교육체계를 심화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계·자동차산업은 향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미래의 중추적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완성차업체와 관련 기계·자동차부품업체들이 많은 고급 인력을 필요로 하는 유망산업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분야와도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기계자동차공학부는 미래자동차전공, 기계공학전공, 로봇시스템전공의 3개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3명의 전임교수와 산업체겸임/특임교수 5명으로 구성된 교수진은 지역 타 대학의 기계자동차공학관련 학부와 차별화되는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부 전임교수 전원이 국내외 유수 회사에서 오랫동안 연구개발 경험을 쌓은 후 대학으로 왔기 때문에 實事求是 정신으로 학생들에게 실감나는 공학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수진입니다.


최근수행 주요교육사업 † 전력기반차 e-DS(e-Drive System) 핵심부품산업육성, 산업통상자원부, 2021.5 ~ 2023.12, 총 사업비 450백만원 † 도심형 자율주행셔틀 부품/모듈 기반조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20.4 ~ 2022.12, 총 사업비 978백만원 †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교육부, 2019.6 ~ 2022.2, 총 사업비 8,000백만원 † 경산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7.10~2021.6, 총 사업비, 30,854백만원 † 경북테크노파크 자동차특화센터, 1998~, 사업비 147백만원 † 대학특성화사업(CK-1사업): ACEp 산업육성을 위한 글로벌 전문인력양성사업단, 교육부, 2014.6~2019.2, 총 사업비 350백만원 † CU-KITECH 건설기계 전문인력양성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3.7~2019.6, 총 사업비 420백만원 † CU-KITECH 건설기계 재직자 교육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3.4~2017.9, 총 사업비 210백만원 † 차량용 첨단신소재기반 소재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 지원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8.4~2020.12, 총 사업비 300백만원 † 경북 자동차 융합부품 기술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 산업통상자원부, 2016.10.1~2018.9.30, 총 사업비 310백만원




전공 소개


미래자동차공학전공 미래자동차공학전공은 기계·자동차 관련 분야 및 자율주행자동차, 하이브리드/전기차, 자동차 ICT의 연구/개발에 필수적인 기초이론 학습, 다양한 기계자동차 관련 성능시험 및 계측 등을 통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하이테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기계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은 기계 및 자동차 부품의 첨단 생산시스템의 최적설계, 생산자동화, 품질관리, 컴퓨터 통합생산(CIM) 및 CAD/CAE 소프트웨어 활용 등을 통한 산업체 수용에 부응하는 취업보장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로봇시스템공학전공 로봇시스템공학전공은 현대 첨단산업의 꽃에 해당하는 로봇, 스마트 공장 등의 산업분야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도록 기계공학과 전기/전자공학을 함께 익힘으로써 미래지향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한 교수진




미래자동차 실습실

기계자동차공학부에는 전국최고 수준인 800평 규모의 자동차 구조 실습실이 구축되어 있으며, BMW, 현대 기아 자동차 등으로부터 총 22대의 실습 교육용 차량을 기증받아 재학생들의 자동차 관련 실습 수업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담 직원은 차량 기술사 및 정비 기능장으로서 지역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공 동아리




로봇 캠퍼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96
Students 학생 수
486
Professors 교원 수
13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공통) 대가길라잡이, 공학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공통)CAD및3D프린팅, 공학프로그래밍기초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공학수학, 고체역학, 기초전기회로및마이크로컨트롤러, 컴퓨터응용설계
(기계공학전공) 공학수학, 고체역학, 기초전기회로및마이크로컨트롤러, 컴퓨터응용설계
(로봇시스템전공) 공학수학, 기초전기회로및실습, 컴퓨터응용설계, 스마트생산제조공학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동차생산공학, 열역학, 자동차구조, 자동차구조실습, 차량동역학
(기계공학전공) 스마트생산제조공학, 전기구동기의기초및실습, 동역학, 열역학, 토이디자인랩
(로봇시스템전공) 고체역학, 디지털제어장치및실습, 시스템동역학, 열유체역학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동차재료, 자동차품질관리및실습, 차량진동학, 유체역학, 기계요소설계
(기계공학전공) 기계재료학, 품질공학및실습, CNC가공및CAM실습, 유체역학, 진동학
(로봇시스템전공) 유공압시스템, 로봇응용설계, 시스템제어, 품질관리및실습, 기계요소설계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디지털트윈생산시스템, 인공지능및실습, 자동차동력장치, 자동차피로내구설계, 전기자동차부품역설계
(기계공학전공) 가상공학설계및시뮬레이션, 소성가공, 유한요소해석및실습, 기계요소설계, 자동제어및실습
(로봇시스템전공) 센서와신호처리및실습, CNC가공및CAM실습, 산업응용기계역학, 실용실험계획법, 로보틱스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자율주행차(ADAS)이론및실습(캡스톤디자인), 전산구조해석및설계
(기계공학전공) 디지털트윈생산시스템, 전기구동기의제어및실습, 최적설계및실습
(로봇시스템전공) 생산자동화시스템및실습, 인공지능및실습, ROS로봇프로그래밍
2학기 2nd semester (미래자동차공학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기계공학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로봇시스템전공) 캡스톤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HONORS 성적 우수 장학금, 교내 장학금, 국제 교류 프로그램 장학금, 학과 성적 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 근로 장학금, 성적 우수 장학금, 취업 장학금, 학업 장려 장학금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기계자동차공학부 졸업생은 현재 대구 및 경북 지역에 소재하는 자동차부품업체로의 진출이 가장 활발하며, 현대, 기아, GM대우, 르노삼성 등 완성차 업체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산업 이외에도 조선, 중공업, 에너지, 해외플랜트, 로봇, 항공우주, 자동화 시스템, 전기/전자 등 대부분의 제조업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등 공기업으로 진출하는 학생들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구소, 대학원, 창업을 하는 학생들도 꾸준히 있습니다. 자동차정비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BMW Apprentice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년 BMW에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취업사례는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취업대표사례] 대기업: 볼보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취업대표사례] 대기업: 두산인프라코어


[취업대표사례]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취업대표사례] 중소중견기업: 세원정공


[취업대표사례] 중소기업 창업: RPM


[취업대표사례] Start-Up 창업: 옵티스엔지니어링, 디자인웨일


[취업대표사례] 연구소: FITI 시험연구원


[취업대표사례] 해외유학: 미국 미시시피주립대학교


[취업대표사례] BMW Apprentice




주요 취업처


평화홀딩스, 화신, 에스엘, 세원정공/물산, 일지테크, 아진산업, BMW코리아, 옵티스엔지니어링, 글로벌엔지니어링, 모토닉, 한호산업, 엠에스오토텍, 볼보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LG전자, LG이노텍, 동원금속, 한국수력원자력, 국가철도공단, FITI 시험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르노삼성자동차,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효성중공업, STX 조선, 삼성전자, 현대 MOBIS, 현대제철, 포스코에너지, LG 산전, 현대로템, 세종기업, 한국델파이, 신도리코, 국내외 대학원(KAIST,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국민대, 부산대, 경북대) 등



*기계자동차공학부는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고용노동부 대구국비지원 무료교육센터)의 실무교육 과정을 통한 여러분들의 100% 취업을 응원합니다.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 바로가기)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기사, 자동차정비기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품질경영기사, 자동차검사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건설기계기사, 냉조기계산업기사, 사출금형산업기사, 생산기계산업기사, 정밀측정기사 등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