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Notice

[2025.05.31]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과 함께한 문화프로그램기획 캡스톤 디자인

날짜 :
2025-06-09
조회수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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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사운영담당자 입니다.


문헌정보학과 4학년 수업 중에는 "도서관문화프로그램기획"이라는 캡스톤디자인 과목이 있는데요.


다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을 기반으로 한 정보 및 문화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론뿐 아니라 실제 프로그램을 기획, 실습함으로써 문화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전과정을 체험할 수도 있는 과목이랍니다.


이번에는 범어도서관 분관인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에 참여하였는데요.


그 현장에 직접 다녀온 학생의 생생한 경험담을 들어보시겠습니다





[ 작성자 : 편유경 ] 


이번 도서관 문화 프로그램 기획(캡스톤디자인)에서는 범어도서관의 분관인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이 참여하여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도서관은 작은도서관의 특성상 적은 인원으로 운영되어 업무 강도가 높기 때문에, 비/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문화 프로그램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를 직접 해결해 보기 위해서 문화 프로그램 기획의 이론과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습 형태로 운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선,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이 추구하는 프로그램 기획의 목표와 방향을 파악한 후 국내외 우수 문화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장단점을 분석하고, 발표를 통해서 참고할 만한 프로그램들을 의논해 추렸습니다.


이어서 대구 지역 내 다양한 도서관을 구별로 나누어 각자 조사할 도서관을 정해 최근 문화프로그램 인기 트렌드를 리서치하였습니다.



이후에는 문화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수집한 뒤,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의 SWOT 분석, 지역사회 조사(이용자 조사), 양적/질적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각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황금책문화센터도서관의 실무 담당자분들과 만나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획하였던 프로그램들 중 'DIY 코너', '필카 詩 백일장', 'BOOK BOOK 오락실(보드게임)' 세 가지를 최종 선발하여, 도서관이 지향하는 '이용자 참여형 프로그램'을 반영해 실제 이용자들이 선호 프로그램에 직접 투표해 채택하는 방식으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선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오침안정법으로 시집을 제작하는 코너와 압화 스티커와 필라그라피 등으로 꾸미는 책갈피 만들기 코너, 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도서관용 보드게임을 해보는 코너를 학생들이 현장에 직접 적용해 운영 및 보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도서관측은 업무지원 및 인력 부담 해결을, 이번 캡스톤 디자인에 참여한 학생들은 사서 실무인 프로그램 기획을 미리 연습해보고 경험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