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학과_118979660_s.jpg
도서관학과_128196035_s.jpg
2024년 소개이미지.jpg
홈페이지 배너-호주.png
성남 직무체험.jpg
0. 홈페이지 배너 제작 프레임.jpg
0. 홈페이지 배너 제작 프레임;.jpg
0. 홈페이지 배너 제작 프레임.jpg

문헌정보학과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이전 메인 배너 보기
다음 메인 배너 보기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도파라치] 2025.05.28 종강총회

2025년 5월 28일(수) 도파라치는 C12 405호에서 종강총회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3월부터 5월까지 활동했던 내용을 PPT 자료로 정리하여 간단하게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구/경북 지역의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그리고 부산 견학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익한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조용완 지도교수님께서 준비해 주신 간식을 먹으며 한 학기 동안 활동하며 느꼈던 점과 인상 깊었던 활동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슬기로운 독서생활] 2025.5.26 포스터 마무리

2025년 5월 26일 c12 404호에서 슬기로운 독서생활 포스터 제작 마무리를 하였습니다.​지난 시간에 만든 포스터 초안을 다듬은 후 부원들과 확인해보며 수정사항을 확인하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통해 포스터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확정지었습니다.​2025년 5월 26일 1학기 슬기로운 독서생활 활동 마무리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파피루스] 2025.05.19 우와! 신기한 사탕이다/근사한 우리가족

025년 5월 19일 월요일 학과동아리 파피루스 시간에두 개의 독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5월 30일에 있을 반야월역사작은도서관과 동촌역사작은도서관의 실습을미리 연습해보기 위해 두 개의 활동을 동시에 진행했습니다.​장현수 부회장께서 동촌역사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할 독후활동을 대비해'우와! 신기한 사탕이다' 책을 읽고자신만의 신기한 사탕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마무리 했습니다.​반야월역사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활동 시연은 허나영 부회장께서'근사한 우리가족' 책을 읽고 질문을 통해 내용을 한 번 더 점검하고우리 가족을 활동지에 채워나가는 활동을 해주셨습니다.​또, 우윤희 교수님과 이지원 교수님께서 각각의 활동에 대해서활동 내용에 대한 피드백과 아이들에게 책을 정확하고 전달력있게 읽어주는 방법을 직접 알려주셨습니다.​두 개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는 것으로19일의 파피루스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슬기로운 독서생활] 2025.5.19 포스터 제작

2025년 5월 19일 c12 404호에서 슬기로운 독서생활 포스터 제목 결정, 포스터 디자인 초안 작성을 진행하였습니다.다들 오랜만에 하는 활동인데 잘 참여해줘서 고마워요~마지막까지 즐거운 동아리 즐겨봅시다!!💪

자세히 보기  ────

[도파라치] 2025.05.16 경북대학교 도서관 견학

2025년 5월 16일(금) 도파라치는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 로비에서 사진 촬영을 먼저 진행하였고 그 후 1층을 먼저 둘러본 후 4층에서 아래층으로 이동하며 견학을 진행했습니다. 도서관의 1층에는 총 4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진 공간이 있었습니다. DVD와 온라인 강좌, 디지털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 PC나 노트북 등의 IT 기기를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공간, 북 갤러리와 독서토론룸 등의 책과 함께하는 자연 감성의 커뮤니티 공간, 자유롭게 토론과 학습, 휴식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 그 후에는 각 층의 자료실을 둘러보았습니다. 그 중 3층의 연속간행물실은 아주 옛날에 발행된 신문부터 지금까지 발행된 신문을 모두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또, 아주 옛날에 발행된 신문은 마이크로필름으로 보관되어 열람을 원한다면 그것을 빌려 본 후 다시 반납하면 된다고 안내해 주셨습니다.​ 우리 학교의 도서관이 아닌 다른 대학교의 도서관을 견학한 활동이어서 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른 대학교의 도서관은 어떤 식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있는 지에 대해 부원들이 잘 알아가는 활동이 되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아키아카] 2025.05.14 고신교지(임명장) 분석 및 한자 써보기

2025년 5월 14일 401호에서 아키아카 마지막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네 번째 활동과 이어서 고신교지(임명장)을 살펴보았습니다. 복습을 하며 임명장 내용을 분석해 보고, 내용을 한글로 풀어 설명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홍패와 임명장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얘기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홍패에는 급제출신자(及第出身者)가 적혀 있고 임명장에는 '하다'라는 뜻을 가진 위(爲)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분석 후에는 고신교지 안의 내용을 한자로 한지 용지에 직접 적어보는 활동을 하며 마무리 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슬기로운 독서생활]2025.05.12 무비데이

중간고사 끝난 기념으로 슬독 부원들과 교수님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고 영화관람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4월 16일 개봉한 '야당'이란 영화를 관람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

[파피루스] 2025.05.12 기다릴게, 기다려 줘

2025년 5월 12일 월요일 학과동아리 파피루스 시간에 '기다릴게, 기다려 줘' 책을 읽고5월 30일에 있을 실습을 위한 독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5월 23일, 30일에 있을 작은도서관 실습 일정에 대해 설명하고 신청을 받았습니다.​책을 읽기 전, 생각열기 활동으로 '만약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 이야기 중토끼와 거북이가 만약 친구라면 거북이는 토끼를 기다려줄 것인가?'를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보고 얘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기다릴게, 기다려 줘' 책을 읽고 책 내용을 복습하는 퀴즈를 맞췄습니다.또, 우윤희 교수님과 이지원 교수님께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을 알려주시고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해주셨습니다.​작은 별을 접고 나만의 혜성 친구를 그려나의 혜성 친구는 어떤 모습일지 그리는 활동을 했습니다.​활동을 끝내고 단체사진을 촬영하는 것으로6주차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자세히 보기  ────

[아키아카] 2025.05.07 홍패 분석하기

2025년 5월 7일 401호에서 아키아카 네 번째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저번 활동에서 배운 연표를 바탕으로 프린트물에 인쇄된 기록물의 연도를 알아보고, 어떤 종류의 기록물인지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활동에서 본 기록물의 종류는 홍패(紅牌)이며, 임금의 명을 받아 행한다는 의미에서 '교지(敎旨)'로 시작하는 문서입니다. 홍패는 과거시험의 최종 단계에 합격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합격증서입니다. 이 안에 쓰인 한자 음을 보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야기를 나누고, 누구의 합격증인지, 언제 작성된 기록물인지를 동양연표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히 보기  ────

[도파라치] 2025.04.30 비도서 체험활동

2025년 4월 30일(수) C12 404호에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먼저, 지도교수님이신 조용완 교수님과 남은 활동 시간을 동아리 부원들과 이야기를 하였습니다.​그 후, 동아리 부원들과 교수님께서 주신 간식을 먹으면서 도서관 관련 영화를 시청하였습니다.​이번 활동을 통하여 영화에서 도서관을 어떻게 비춰지는지 도서관 활용하여 영상 제작 방법 등을 알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
문헌정보학과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BOUT US

문헌정보학과
소개

문헌정보학과 소개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76
Students 학생 수
183
Professors 교원 수
5

정보관리, 분석, 서비스의 전문지식으로 이용자에게 봉사하는 도서관·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과에서는 고도화된 지식정보사회에서 다양한 매체로 생산된 지식정보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축적, 보존, 가공, 서비스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은 도서관전문가, 정보전문가, 기록관리전문가 양성을 위해 준비된 각 영역별 교과목들과 문헌정보학 기초과정이 결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 내 각 분야에서 연구, 교육하시는 교수님들이 수업을 열정적으로 담당하고 계십니다. 또한 문헌정보학과는 교수님들이 지도하는 전공동아리 활동, 현장실습, 국내외 전공분야 견학, 미국 시카고 공공도서관과 연계한 해외 인턴 프로그램, 전공 영역별 워크샵과 현장 전문가 특강, 사제동문 동행 문헌정보인의 밤, 공공도서관 봉사활동 등 동일 전공분야 중 최고 수준의 현장중심적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운영해 전공분야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문헌정보학개론, 정보문화사
2학기 2nd semester 기록의이해, 데이터정보의이해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분류학, 아동청소년자료론, 서지학개론, 정보검색
2학기 2nd semester 아카이브관리론, 전자자원론, 장서개발, 데이터베이스론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정보봉사론, 목록학, 도서관경영론, 디지털도서관론
2학기 2nd semester 메타데이터, 독서지도론, 공공도서관운영론, 이용자인터페이스론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기록관리론, 도서관문화프로그램기획
2학기 2nd semester 정보이용교육, 정보조직연습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교내 장학제도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공공도서관 사서, 대학도서관 사서, 국립도서관(국립중앙, 국회 등) 사서, 학교도서관/전문도서관 사서, 공공기관/기업체/언론사 등의 자료실 사서, 기록연구사 및 공공/민간 기록관리전문가, 기록관리 전문업체, 디지털 도서관 개발 및 운영직, e북/오디오북/전자저널 등 학술컨텐츠 제작 및 유통, 웹정보 서비스 운영자, 빅데이터 분석, 웹정보 서비스 운영자, 정보검색사, 디지털 출판물 유통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2급 정사서 자격증, 평생교육사 자격증, 사무자동화기사, 정보처리기사, 독서지도사 자격증, 인터넷 윤리 지도사 자격증, 기록물관리전문요원 자격증, 빅데이터 준전문가 자격증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