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광고학부(언론영상전공, 광고홍보전공)_32673634_s.jpg
언론광고학부(언론영상전공, 광고홍보전공)_115252332_s.jpg
2022학년도 학과길라잡이.jpg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School of Communication

이전 메인 배너 보기
다음 메인 배너 보기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 청소년 도박중독 문제 대응 위해 유관기관과 논의에 나서

사회적 트렌드로 확산된 청소년 도박중독자 사전 발굴과 도박중독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실질적 성과 기대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장 민병운 교수와 심준혁 연구원, 예술치료센터장 김수아 교수와 한진우·문서현 외래교수 (왼쪽부터). 사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제공 대구가톨릭대학교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소장 민병운 교수)와 예술치료센터(센터장 김수아 교수)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도박중독에 대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청소년의 불법 온라인 도박 환자수는 6년새 3배 증가했고, 19세 이하 도박중독 치료환자 수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만큼 청소년 도박중독은 사회적 트렌드로 밝혀졌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개봉한 영화 '범죄도시4'는 불법 온라인 도박을 소재로 했고, 올해 5월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주간'이 신설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는 다양한 리서치를 통해 청소년이 불법 도박에 중독되는 시점과 취약 장소를 파악하여 청소년 도박중독자를 사전 발굴하는 작업에 나선다. 그리고 예술치료센터는 청소년 도박중독자 사전 발굴과 함께 도박 경험자들의 중독수준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예술치료를 통해 도박중독 증상을 개선시키는 작업에 착수하기로 하였다. 이런 활동을 구체화하기 위해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와 예술치료센터는 스포츠토토코리아와 함께 5월 중 '도박중독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으며, 추후 구체적인 업무에 대해서도 지속 논의하기로 하였다. 이번 활동에는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의 민병운 교수와 심준혁 연구원이, 예술치료센터에서는 김수아 교수, 한진우 외래교수, 문서현 외래교수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예술치료사들이 참여하여 실질적인 성과 발굴에 나선다. 민병운 교수는 “최근 한 분야에 과몰입하는 현상이 ‘도파밍(dofarming)’이라는 트렌드 용어로 보기 좋게 포장되어 있지만, 과몰입이 중독으로 이어지면 정신건강을 해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도박 중독에 대한 대응은 올바른 트렌드 활용을 위한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김수아 교수는 “그동안 도박 중독 예방 및 치료에 다양한 방법론이 동원되어 매개체 과의존 상태에만 주목을 해왔으나, 건강한 몰입으로 대체 가능한 일상 속의 예술 체험을 제안하여 예방과 교육에 예술치료의 원리를 적용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개인의 강점(Strength)을 활용한 문제 해결 및 유지, 더 나아가 개인의 행복과 성장을 위한 실천적 접근이 필요함을 역설하며, 한국사회의 건강한 몰입을 위한 근거기반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어, 본 업무 성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 https://www.imaeil.com/page/view/2024050108514715737

자세히 보기  ────

중국 옌산대학교 쟈오린 학장 특강 진행

중국 옌산대학교 쟈오린 학장 특강 진행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및 언론광고학과 대학원과 교류를 시작하기로 한 중국 옌산대학교의 쟈오린 학장이 본교에 방문해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디자인'을 주제로 진행됐는데, 중국의 전통문화가 현대적으로 어떻게 해석되는지, 그리고 그 디자인과 광고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짚어낸 내용으로 진행됐다.특강에는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학생뿐만 아니라 디자인대학 학생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앞으로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와 중국 옌산대학교는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저명한 해외 교수들의 특강을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자세히 보기  ────

2023학년도 동계방학 기업 인터 참여 학생 인터뷰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약 두 달여간 동계방학 중 취업연계 중점대학 유형 국가 근로가 진행되었다. 국가 근로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생 40여 명이 참여해 TBC, 매일신문,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애드우드커뮤니케이션즈, 플레이 메이커스, 에스크라운 등 기업과 기관에서 전공 실무 경험의 시간을 가졌다.   ‘TBC’에서 근로를 진행한 이수현 학생은 이번 취업 연계 프로그램에서 방송국 프로그램 현장에 참여하고 눈으로 담으면서 많은 성장을 이뤘다고 한다.   이수현 학생은 “처음 방송국에서 일하기 때문에 처음에 긴장도 많이 하고 어안이 벙벙했지만, 점차 적응해 가면서 모르는 것을 배우는 재미, 방송국에서만 접할 수 있는 실무 환경을 배우면서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라며, “실무 현장을 배우고 싶거나 특히 방송국과 같은 일을 하고 싶다면 취업 연계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했다.   김채린 학생은 서울 소재의 ‘에스크라운’에서 근로를 진행했다. 이러닝 콘텐츠 제작 업무를 맡았고 직접 현장에 나가 촬영에도 참여했다. 김채린 학생은 콘텐츠 제작과 AI 기술의 융합에 대해 깊게 생각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후일담을 전했다. 또한 타지에서 느꼈던 어려움들과 프로그램 사용에 있어 미숙한 부분들을 함께한 근로생들과 소통, 협업하며 채워나갈 수 있어 보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한다.   ‘애드우드커뮤니케이션즈’에 인턴으로 참여한 서민서 학생은 아파트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을 진행했다고 한다. 아파트 브랜디드 콘텐츠에 알맞은 뉴미디어의 현황, 타겟 및 경쟁 브랜드사의 콘텐츠를 분석했고 이를 자사에 필요한 콘텐츠로 구상하고 기획하는 일을 맡았다.   서민서 학생은 “애드우드에서의 인턴 경험을 통해 진로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다”며 기획과 피드백, 수정 등 광고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실무에서의 업무 과정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함께 ‘애드우드커뮤니케이션즈’에 참여한 김현수 학생은 온라인 광고 사례 분석과 동영상 검수, 광고 홍보물 검수 작업, 기업 홍보 광고 기획 및 촬영 등 광고 기획팀에서 활동하며 국내·외 기업 PR 광고를 기획부터 제작까지 경험하며 배우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현수 학생은 “일반적인 주제로 광고 기획을 하는데 기획 회의를 거치면서 특별한 주제가 되고, 광고가 만들어진다. 이번 실무 현장에서 기존에 가지던 생각의 관점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고, 광고 하나를 제작하는데 다양한 과정과 그 과정이 진행되면서 겪는 시행착오와 광고가 제작되었을 때의 기쁨 등 실무 현장에서만 접할 수 있는 감정들을 배우면서 앞으로의 광고 마케터에 대한 꿈이 확고해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플러스 메이커스’의 인턴으로 참여했던 이나영 학생은 외주 영상 제작을 위한 촬영 보조 및 편집 업무를 진행했다.   이나영 학생은 “로봇혁신지원사업 관련 촬영이 기억에 남는다”며 로봇 산업 대표자들과의 인터뷰, 로봇 공장의 매커니즘과 발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처럼 직접 현장에서 여러 직군의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자신의 진로를 더욱 깊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같이 ‘플러스 메이커스’의 현장으로 나선 권재현 학생은 “이번의 인턴 경험을 통해 내가 부족했던 점을 파악하고, 개발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라며, “플러스 메이커스에서의 인턴십은 전국에 촬영지를 돌아다니면서 촬영에 대한 감각 및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고, 클라이언트들의 요구에 맞춰 편집을 진행하면서 전공과 관련된 지식을 스텝업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전했다.   이번 동계방학 중 취업연계 중점대학 유형 국가 근로에 참여한 학부생 가운데는 해당 경험이 첫 번째 일 경험인 학생들이 많았다. 단순한 아르바이트가 아닌 직장에서 한 부분을 담당한다는 사실에 부담을 느끼고 긴장되기도 했지만,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직접 기획, 제작에 참여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방학 중 기업 인턴십 과정은 한국장학재단의 주관으로 앞으로도 매 학기 진행될 예정이다. 더 많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생들이 해당 기회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결정하고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길 바란다.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새학기의 시작을 장식하다!

지난 3월 13일,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는 ‘1학기 개강총회’를 진행하였다.   행사에는 총 131명의 학생들이 참석하였고 교수님들도 행사에 참석하여 자리를 더욱 빛내주었다.   개강총회는 교수님들의 인사말, 학생회 소개, 동아리 소개 순으로 진행되었고 신입생들은 학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다양한 학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개강총회가 끝나고 ‘H가의 사람들’로 이동해 신입생과 재학생이 식사를 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신입생과 재학생이 한 자리에 어우러지며 웃음이 끊어지지 않았고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는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새학기의 시작을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행사에 참석한 전종호 학생은 "새 학기의 시작을 학과 학우분들과 특별한 시작을 함께한 것 같아 감회가 새로웠다"라며 "신입생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풋풋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라고 말했다.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School of Communication

ABOUT US

우리들의 학과를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미디어 시대의 뉴 리더를 향해!

화면 캡처 2023-03-29 153804.jpg
화면 캡처 2023-03-29 154124.jpg

언론영상전공 :올바른 언론인과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의 양성을 목표로 저널리즘과 영상콘텐츠제작, 각종 미디어 콘텐츠 생산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겸하고 있다. 다양한 차원에서의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위한 인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각광 받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영상전공의 졸업생들은 기자, PD, 카메라맨, 각종 온라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다양한 언론 유관단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체의 유관 부서로 진출하고 있다.


■광고홍보전공 : 창의적인 광고 및 홍보 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광고와 홍보는 영역의 확대만큼이나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광고기획, 광고 크리에이티브, 홍보기획, 마케팅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졸업후 광고 및 PR대행사, 기업홍보실, 마케팅부서 등의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98
Students 학생 수
383
Professors 교원 수
11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대가진로길라잡이
2학기 2nd semester 미디어영상개론, 광고PR개론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사진영상포트폴리오, 미디어비평과모니터링, 온라인미디어비즈니스, 미디어테크놀로지의이해⠀
// 광고홍보전공 : PR개론, 광고PR연구방법론, 광고캠페인연구, 광고마케팅론
2학기 2nd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초급영상제작론,영화영상론,멀티미디어와디지털사회,온라인저널리즘
// 광고홍보전공 : 광고마케팅조사론, PR캠페인론, 광고기획론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인터렉티브미디어, 고급영상제작론,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언론과이야기한국사
// 광고홍보전공 : 스타트업전략커뮤니케이션, 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 광고와브랜드관리, 실전PR캠페인론, 이슈관리와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워크샵1
2학기 2nd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디지털방송론, 디지털영상매체제작, 실전취재보도론, 대중문화연구
// 광고홍보전공 : 광고크레이티브효과론, 세일즈프로모션론, 사회공헌활동연구, 소비자행동론, 위기관리론, 역사로 알아보는 광고 광고인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영상미디어의이해, 글로컬다문화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디지털콘텐츠와스토리텔링
//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1, 광고사례연구, 인터렉티브마케팅커뮤니케이션
2학기 2nd semester 언론영상전공 : 영상비평론,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티브론, 미디어플랫폼콘텐츠
//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2, 브랜디드콘텐츠커뮤니케이션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학과장학금(성적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비교과), 근로장학금, 전공심화해외체험, 해외봉사프로그램, 공인어학응시료 지원, 학업장려비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방송사(지상파, 케이블, 인터넷, 위성 등), 신문사, 온라인신문방송사, 영상프러덕션, 모바일콘텐츠기업, 인터넷포털, 출판잡지사, 온라인매거진, 연예기획PD매니지먼트, 공연문화 PD이벤트사, 기업 마케팅 및 PR부서, 온/오프라인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매체대행사, 조사업체, PR대행사, CF프러덕션, 시도청 홍보부서 외 다수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촬영감독, 방송그래픽스운용, 영상편집(AVID, Final Cut Pro 등), 저널리즘스쿨, 방송작가, 방송아카데미, 여론조사분석, 브랜드관리, 사회조사분석사, 검색광고마케터, 국가공인 GTQ 그래픽 기술자격증, MOS 파워포인트, 국제광고인 자격증 등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