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School of Communication
School of Communication
대가대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 프로그램 개발 나서 - 기업과 함께 학교가 개발하고 정부가 인증하는 민관학(民官學) 자격증 - (위 사진 왼쪽부터) 대구가톨릭대학교 민병운 교수, 심준혁 연구원, 서예흠 연구원, 신예린 연구원 대구가톨릭대학교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소장 민병운 교수)는 최근 연구원을 확충하고,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능률협회가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에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 개발을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인증하고, 한국능률협회가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으로서 프로그램을 수강한 후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는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료와 데이터 수집, 데이터 해석, 시장과 소비자 분석 등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습득할 수 있고,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분석하여 비즈니스와 상품 기획 등을 시도할 수 있으며,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개척과 창업을 위한 트렌드 적용을 도모할 수 있다고 밝혔다.본 프로그램 개발에는 민병운 교수와 심준혁 연구원, 서예흠 연구원, 신예린 연구원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교수진 및 트렌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한다. 민병운 교수는 “이 자격증은 그동안 트렌드 분석이 다양한 방법론으로 이뤄짐에 따라 특정한 기준이 없었던 것에 체계를 더하고 트렌드 분석 프로세스를 정립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체계적인 트렌드 분석 전문 스킬을 습득하면 현업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여러 분석 업무, 소비자 행태 파악 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 프로그램은 올해 6월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발이 완료되면 한국능률협회 클래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 https://www.imaeil.com/page/view/2024030710531851894
자세히 보기 ────민병운 교수,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출간…"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국내외 대표 스타트업 전문가 100명 인터뷰 대구가톨릭대 민병운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가 스타트업 전문가 100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출간했다.'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우리가 왜 현재 시점에서 스타트업을 알아야 하는지, 삼성, SK, 현대, LG 등에서 최근 왜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발굴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도입하려고 하는지를 짚어주고 있다.출판사 학지사는 "해당 책은 스타트업만이 갖추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내 직원, 투자자, 정부, 소비자 관점으로 구분해 구체적으로 풀어내고 있다"라며 "한마디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비롯한 스타트업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입문서'로, '한 권으로 읽는 스타트업 책'인 것이다"고 설명했다.책의 저자인 민병운 교수는 실제로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한 경험을 바탕으로 100여명의 스타트업 전문가를 만났다.소위 '네카라쿠배당토직야'라고 묶이는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마켓, 토스, 직방, 야놀자 등 주요 스타트업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을 인터뷰한 것은 물론 미국 실리콘밸리와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베트남 스타트업 전문가 16명의 목소리까지 담아내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관점도 더했다.책은 스타트업을 시작하거나 스타트업에 취업하려고 하는 취업 준비생,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고려 중인 경력자, 그리고 회사에 스타트업의 가치와 DNA를 이식시키고자 하는 중간 관리자들에게 중요한 가이드와 실전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민병운 교수는 "책을 기획하고 인터뷰를 진행한 뒤 책이 출간되기까지 약 2년이 걸렸다"라며 "이 책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및 스타트업을 이해하는 관점이 열렸으면 좋겠고, 한국 산업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키는 스타트업이 쥐고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한다"고 밝혔다.한편, 민 교수는 해당 책의 인세를 창업지원기관에 전액 기부한다. 관련 기사 : https://www.imaeil.com/page/view/2024021615402306850
자세히 보기 ────한국능률협회 ×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 트렌드 전문가 특강 개최 KMA 한국능률협회와 대구가톨릭대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가 트렌드 전문가 특강을 마련하였다. 본 특강은 KMA 한국능률협회와 대구가톨릭대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소장 민병운 교수)의 업무협약에 따라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매월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 2명, 연간 총 24명의 특강을 무료로 온라인 수강을 통해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 기반의 트렌드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한다.특강에는 SSG.COM 광고사업팀 김준태 팀장, <정글의 법칙>과 <K팝스타2,3>를 연출하고 디즈니플러스코리아 콘텐츠팀 국장을 역임한 민선홍 PD, 브랜딩 전문가 LMNT 최장순 대표, 29CM와 스타일쉐어 브랜딩을 담당했던 전우성 디렉터, 신세계백화점 콘텐츠마케팅팀 이형기 팀장, 닐슨코리아 이두영 상무, 네스프레소 마케팅본부 이승오 본부장, 베스트셀러 <콘텐츠가 전부다>의 노가영 작가, SK텔레콤에서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한 유튜브와 숏폼 전문가 선우의성 작가, 네이버 브랜드 경험기획 김도영 마케터, 요기요 컬처팀 이선민 팀장, 유한킴벌리 환경경영워크그룹 이승필 그룹장, 포스코경영연구원 지속가능경영 컨설턴트 유현주 수석연구원,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김나연 본부장, 신한금융그룹 브랜드 전략 최수하 차장, 그리고 본교 민병운 교수 등이 함께 한다.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www.cu.ac.kr/plaza/notice/notice?mode=view&mv_data=aWR4PTE3MjYxNiZzdGFydFBhZ2U9Jmxpc3RObz0mdGFibGU9Y3NfYmJzX2RhdGEmbmFtZXM9JmNvZGU9bm90aWNlJnNlYXJjaF9pdGVtPSZzZWFyY2hfb3JkZXI9Jm1vZGU9dmlldw==
자세히 보기 ────대구가톨릭대학교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 설립- 새로운 트렌드 비전 제시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실무형 연구소 - 국내외 각종 트렌드를 파악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소장 민병운 교수)'가 대구가톨릭대학교 안에 공식 출범했다.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를 설립한 민병운 교수는 트렌드관련 베스트셀러인 『코로나 시대의 역발상 트렌드』와 『역발상 트렌드 2023』을 저술하면서 기존 트렌드와 다른 ‘역발상 트렌드’라는 개념을 제시한 바 있다. 그래서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는 ▲트렌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며 ▲트렌드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는 설립과 동시에 KMA 한국능률협회와 트렌드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트렌드 전문가 세션 활성화, ▲트렌드 분석 전문가 자격증 개편, 그리고 ▲트렌드 컨설팅 등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트렌드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서강대학교 서강트렌드사이언스센터와도 업무협약을 맺고 트렌드 연구원 및 전문가 교류를 통해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장인 민병운 교수는 “그동안 한국의 트렌드 시장은 다소 과열됐거나 왜곡되어온 부분이 없지 않다”며, “이번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 설립을 통해 트렌드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도출하고, 트렌드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의 구체적인 활동과 관련해서 “학술적인 부분을 뛰어 넘어 국내외 주요 대기업 및 스타트업과의 폭넓은 업무협약을 통해 산학협력이 중심이 된 연구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소위 트렌드에 뒤쳐졌다고 평가받는 대구경북지역에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시하여 지역 관계자 및 학생들의 트렌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는 종합강의동(A9) 306호에 위치해 있고,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생이라면 누구나 트렌드인사이트연구소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관련 기사 : https://www.imaeil.com/page/view/2024012314053755709
자세히 보기 ────■언론영상전공 :올바른 언론인의 양성과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생산자의 양성을 목표로 저널리즘과 영상매체제작, 미디어 콘텐츠 생산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겸하고 있다.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위한 인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각광 받고 있으며 폭넓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졸업 후 기자, PD, 카메라맨, 각종 온라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다양한 언론 유관단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체의 유관 부서로도 진출하고 있다.
■광고홍보전공 : 창의적인 광고 및 홍보 기획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광고와 홍보는 영역의 확대만큼이나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광고기획, 광고 크리에이티브, 홍보기획, 마케팅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졸업후 광고 및 PR대행사, 기업홍보실, 마케팅부서 등의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1학년 Freshman | 1학기 1st semester |
대가진로길라잡이 |
2학기 2nd semester |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광고PR개론
|
|
2학년 Sophomore | 1학기 1st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사진영상포트폴리오, 미디어비평과모니터링,온라인미디어비즈니스,미디어테크놀로지의이해⠀
// 광고홍보전공 : PR개론,시장조사기초,광고캠페인연구,광고마케팅론 |
2학기 2nd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초급영상제작론,영화영상론,멀티미디어와디지털사회,온라인저널리즘
// 광고홍보전공 : 광고마케팅조사론, PR캠페인론, 광고기획론 |
|
3학년 Junior | 1학기 1st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모바일커뮤니케이션,인터렉티브미디어,고급영상제작론,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언론과이야기한국사
// 광고홍보전공 : 스타트업전략커뮤니케이션,진로와취업을위한전공별직업윤리,광고와브랜드관리,실전PR캠페인론,이슈관리와설득커뮤니케이션 |
2학기 2nd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디지털방송론,디지털영상매체제작,뉴스프로덕션과리포팅,대중문화연구
// 광고홍보전공 : 광고카피론, 세일즈프로모션론, 사회공헌활동연구, 소비자행동론, 위기관리론, 역사로 알아보는 광고 광고인 |
|
4학년 Senior | 1학기 1st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영상미디어의이해,글로벌다문화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디지털콘텐츠와스토리텔링
//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1,브랜디드콘텐츠커뮤니케이션,인터렉티브마케팅커뮤니케이션 |
2학기 2nd semester |
언론영상전공 : 영상비평의 이론과 실제, 미디어법과윤리, 미디어기획과프리젠테이션
//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2, 광고사례연구 |
학과장학금(성적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비교과), 근로장학금, 전공심화해외체험, 해외봉사프로그램, 공인어학응시료 지원, 학업장려비
방송사(지상파, 케이블, 인터넷, 위성 등), 신문사, 온라인신문방송사, 영상프러덕션, 모바일콘텐츠기업, 인터넷포털, 출판잡지사, 온라인매거진, 연예기획PD매니지먼트, 공연문화 PD이벤트사, 기업 마케팅 및 PR부서, 온/오프라인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매체대행사, 조사업체, PR대행사, CF프러덕션, 시도청 홍보부서 외 다수
촬영감독, 방송그래픽스운용, 영상편집(AVID, Final Cut Pro 등), 저널리즘스쿨, 방송작가, 방송아카데미, 여론조사분석, 브랜드관리, 사회조사분석사, 검색광고마케터, 국가공인 GTQ 그래픽 기술자격증, MOS 파워포인트, 국제광고인 자격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