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Photo_2025-08-13-21-31-18 003.jpeg
KakaoTalk_Photo_2025-08-13-21-31-18 004.jpeg
KakaoTalk_Photo_2025-08-13-21-31-17 001.jpeg
KakaoTalk_Photo_2025-08-13-21-31-17 002.jpeg
1234.jpeg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School of Communication

이전 메인 배너 보기
다음 메인 배너 보기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 action["image_no"]

민병운 교수, 한국광고학회에서 ‘제일기획 학술상’ 수상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민병운 교수가 한국광고학회가 주관하고 제일기획에서 후원ᆞ제정한 '제일기획 저술부문 학술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저술부문 학술상'은 광고·홍보학 분야에서 이론적·학술적 기여도가 높은 저서에 시상하는 상으로서, 제일기획이 후원 및 제정한 만큼 해당 저서는 실무 및 산업 커뮤니케이션의 공로가 인정되고, 민병운 교수는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본 상을 수상했다. 《스타트업 100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국내외 116인의 스타트업 전문가를 심층 인터뷰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 사내 커뮤니케이션, 투자자 커뮤니케이션, 정부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체화하여 이미 현대경제연구원, 한국능률협회,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추천도서에 선정된 바 있다.  민병운 교수는 "이 상은 학계와 사회, 그리고 학생들에게 더 기여하는 학자가 되라는 의미로, 앞으로 활발한 연구를 통해 맡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관련 기사 :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28934628&code=61121111&cp=nv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학부 첨단스튜디오···심화 실습 교육 성료

지난 9월 29일 미디어영상광고학부는 김효리 외 5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첨단 스튜디오 솔루션인 ‘아이스튜디오(iStudio)와 ’프롬포터‘를 활용한 심화 실습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실제 방송 환경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기술 역량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이스튜디오(iStudio): 올인원 방송 제작 시스템 숙련]학생들은 방송국 컨트롤 룸 환경을 그대로 구현한 아이스튜디오 시스템의 핵심 기능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상/텍스트 매뉴얼 확인부터 소스, 로고, 음악 등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파일 저장 및 실행, 최종 아웃풋 해상도 설정 등의 실무 과정을 숙지했습니다.   송출 직전의 ’프리뷰 화면‘과 최종 송출 되는 ’프로그램 화면‘을 명확히 이해했습니다. 또한 최대 4개의 카메라 소스 입력 및 네트워크(Net) 수신 방법을 익혔으며, DDR을 1,2로 나누어 신속하게 대응하는 비상 상황 대처법도 교육 았습니다. 특히, 크로마키 작업 시 매팅 키 적용 및 빛 조절을 통한 섬세한 배경 합성 기술을 실습했습니다. 더해 VR 기능을 활용하여 가상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총 200가지의 템플릿과 6개의 프리셋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 콘텐츠 제작의 폭을 넓혔습니니다.   [프롬포터: 정확하고 안정적인 진행 능력 확보]방송 진행의 핵심 장비인 프롬포터의 사용법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여, 학생들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방송 진행 능력을 갖주도록 했습니다. 메모장에서 작성한 스크립트를 프롬포터 앱에 Ctrl+V로 간편하게 옮기는 방법과 스페이스바를 이용한 시작/재개, 글자 크기와 스크롤 속도 조절, RGB 값을 통한 글자색 변경 등 세부 기능을 익혔습니다.   스크립트 도중 멈춰야 할 곳에 중지점 기능을 활용하고, 실제 진행자와 시청자 모두에게 화면이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좌우 반전‘ 기능을 필수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숙련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최신 방송 환경을 직접 체험하고 실질적인 제작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된 방송 전문가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학생들을 통해 다른 학생들도 이를 배워 모든 학생들이 익힐 수 있는 기회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칸라이언즈 서울 30주년’ 참가

세계 3대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의 열기를 다시 대한민국에서 느낄 수 있는 칸라이언즈 서울이 30주년이 되었습니다.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생들이 행사에 참여했습니다.행사장에서 학생들은 칸라이언즈 심사위원,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러 대행사, 기업들의 마케터분들의 현직 이야기, 문제점을 찾고 해결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다음 칸라이언즈의 수상자는 대구가톨릭대힉교 출신 학생이 받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2학기 개강총회, 더 알차게 ! 더 보람차게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는 2학기 개강총회를 열고 새로운 학기의 시작을 함께했다. 학부장 민병운 교수님께서 "더욱 알차고 보람찬 한 학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격려의 말씀을 전하며 총회의 문을 열었다.이후 학생회 소개와 함께 앞으로 펼쳐질 다양한 학과 행사와 계획이 공유되었으며,각 동아리들도 무대에 올라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신입 회원을 모집하며 활기찬 분위기를 더했다.이번 개강총회는 단순한 시작을 알리는 자리를 넘어, 학부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뭉치고 더 알찬 한 학기를 만들어가자는 다짐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2025년 하계 기업 인턴십 스타트!

누군가에게는 익숙한 공간, 누군가에겐 처음 마주한 꿈의 현장2025년 6월 23일부터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학생들이 또 한 번의 도전의 여정을 시작한다.이번 하계 방학을 맞아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학생 약40명이 “취업 연계 중점대학 유형 국가 근로 프로그램”으로 전공관련 기업 및 기관에서 인턴십을 시작했다. 지난해에 이어 역대 최대 규모의 참여 인원이 함께하며, 전공 역량 강화와 실무 경험을 향한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의 학생들의 적극적인 배움의 의지가 빛을 발하고 있다.학생들은 약 두 달간 신문, 방송, 광고, 홍보 분야의 전문 기업인 한국능률협회, TBC, 매일신문, 애드우드, 대구영상미디어센터, 사단법인 한국치맥산업협회,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 메타포, 왓슨앤 컴퍼니, 콘텐츠랩 슬러그, 플러스메이커스 기업 및 기관에서 진짜 “일”과 현장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오늘은, 조금씩 “프로”의 길로 향하고 있다.이처럼 이번 인턴십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자신 스스로 경험을 주도적으로 쌓고 실무 감각을 몸소 체감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될 것이며, 우리 학부는 학생들이 지향하는 미래를 현실로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과 현장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학생들의 꿈의 여정을 응원하며, 이번 인턴십이 성장에 터닝포인트가 되어 현장이 익숙한 공간이 되길 기대해 본다.

자세히 보기  ────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School of Communication

ABOUT US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소개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소개

Establishment 설립연도
1998
Students 학생 수
426
Professors 교원 수
10

뉴 미디어 시대의 리더를 향해!

종합강의동1.png
dddd.png

학부강점 : 방송국, 신문사 등 기존 언론사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플랫폼, MCN, 웹드라마 제작사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사로의 진로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광고홍보의 경우 유명 광고대행사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게임, 스타트업 광고 및 마케팅에 대한 역량을 확보하여 해당 기업으로의 진출을 도모할 수 있다. 이렇게 최신 트렌드에 부응하는 진로를 탐색하고 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 중에 학부 교수진 역시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미디어영상전공 : 올바른 언론인과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의 양성을 목표로 저널리즘과 영상콘텐츠제작, 각종 미디어 콘텐츠 생산에 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겸하고 있다. 다양한 차원에서의 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위한 인력은 그 어느 때보다 각광 받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영상전공의 졸업생들은 기자, PD, 카메라맨, 각종 온라인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다양한 언론 유관단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체의 유관 부서로 진출하고 있다.

광고홍보전공 : 창의적인 광고 및 홍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고홍보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맞추어 광고기획, 광고 크리에이티브, 홍보기획, 마케팅 등 예비 광고 홍보인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에 관련된 이론 및 실무교육을 하고 있다. 광고홍보전공 졸업생들은 광고회사 및 PR대행사 AE, 카피라이터는 물론 조사회사, 기업홍보실 및 마케팅부서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Curriculum

교육과정

1학년 Freshman 1학기 1st semester 대가길라잡이, 자기학습설계(Ⅰ), 자기학습설계(Ⅱ)
2학기 2nd semester 미디어영상개론, 광고PR개론, 자기학습설계(Ⅰ), 자기학습설계(Ⅱ)
2학년 Sophomore 1학기 1st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사진영상포트폴리오, 미디어비평과모니터링, 온라인미디어비즈니스, 미디어테크놀로지의이해
|광고홍보전공 : PR개론, 광고캠페인연구, 광고마케팅론, 광고PR연구방법론
2학기 2nd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초급영상제작론, 영화영상론, 멀티미디어와디지털사회, 온라인저널리즘
|광고홍보전공 : 광고마케팅조사론, PR캠페인론, 광고기획론
3학년 Ju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인터렉티브미디어, 고급영상제작론, 미디어콘텐츠스토리와세계관, 언론과이야기한국사
|광고홍보전공 : 스타트업전략커뮤니케이션, 실전PR캠페인론, 광고와브랜드관리, 이슈관리와설득커뮤니케이션, 광고워크샵1
2학기 2nd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디지털방송론, 디지털영상매체제작, 실전취재보도론, 대중문화연구
|광고홍보전공 : 광고크레이티브효과론, 세일즈프로모션론, 소비자행동론, 위기관리론, 사회공헌활동연구, 역사로 알아보는 광고·광고인, 광고워크샵2
4학년 Senior 1학기 1st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영상미디어의이해, 글로컬다문화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디지털콘텐츠와스토리텔링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1, 인터렉티브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사례연구
2학기 2nd semester 미디어영상전공 : 영상비평론,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티브론, 미디어플랫폼콘텐츠
|광고홍보전공 : 광고PR세미나2, 브랜디드콘텐츠커뮤니케이션
Scholarship

장학 및 지원

학과장학금(성적장학금), 참인재 Stella 장학금(비교과), 근로장학금, 전공심화해외체험, 해외봉사프로그램, 공인어학응시료 지원, 학업장려비, 취업연계 인턴십 등

Employment

졸업 후 진로

방송사(지상파, 케이블, 인터넷, 위성, OTT 등), 잡지 및 신문사, 온라인신문방송사, 영상프로덕션, 모바일콘텐츠기업, 인터넷포털, 출판잡지사, 온라인매거진, 연예기획PD매니지먼트, 공연문화 PD이벤트사, 기업 마케팅 및 PR부서, 온/오프라인 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매체대행사, 조사업체, PR대행사, CF프로덕션, 시도청 홍보부서 등

Acquisitionable certificate

취득가능 자격증

촬영감독, 방송그래픽스운용, 영상촬영, 영상편집(AVID, Final Cut Pro 등), 저널리즘스쿨, 방송작가, 방송아카데미, 여론조사분석, 브랜드관리, 사회조사분석사, 검색광고마케터, 국가공인 GTQ 그래픽 기술자격증, MOS 자격증, 국제광고인 자격증, ACA자격증, 국가공인 트렌드분석전문가자격증 등

Employment status for 3 years

최근 3년간 진로현황